김재철 MBC 사장의 유임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보인다.

26일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회에 '김재철 사장 해임안'이 상정돼 처리될 예정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문환 방문진 이사장이 여당 추천 이사 설득에 나서 상당수의 여당 추천 이사가 해임안 반대로 돌아섰다. 따라서 이날 방문진의 김재철 사장 해임안 논의 결과는 여야 6대3의 구도를 넘어서지 못할 게 확실시 된다.

김재철 사장이 여당 추천 이사들의 공분까지 사, 전체 이사 9명 중 과반이 넘는 6명이 공동으로 김 사장 해임안 상정에 동의했다. 그 동안 김재철 MBC 사장 해임에 주저했던 여당 이사들의 주목할 만한 변화가 김 사장 해임으로 나타날지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었다.

▲ 김문환 신임 방문진 이사장 ⓒ뉴스1

그러나 김문환 방문진 이사장의 적극적인 회유로 상당수 여당 추천 이사들이 해임 반대로 돌아선 것으로 확인된다.

그 동안 김문환 이사장은 해임안 상정과 이후 처리에 대해 신중론을 피력했다. 김문환 이사장은 2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23일 긴급하게 소집된 이사회에서 한 명의 이사가 불참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김 사장 해임안 건은 모든 이사들의 의견이 종합된 것은 아니다. 해임이라는 중대한 건에서 이사의 불참은 하자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이사장은 "26일 이사회에서는 해임안을 가지고 표결에 부칠 것인지 논의를 먼저 해야 한다. 이사들의 논의를 거친 뒤에야 표결 여부가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의 이 같은 발언과 현재 상황을 종합해 보면 김재철 해임안은 표결까지 가는 것도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김재철 해임안이 상정된 데에 김문환 이사장의 역할이 적지 않았다. 김재철 사장이 방문진을 무시하는 인사안을 김 이사장에게 통보했지만 그는 방문진 이사장으로서 제지하지 못하고 수수방관했다. 그러던 그가 해임안이 상정되자 김재철 사장 살리기에 나선 것으로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의 고등학교 동문다운 행보로 풀이된다.

김 이사장은 김우룡, 김재우로 이어지는 낙마 이사장 후보자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