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올 상반기에 KBS에 대한 감사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조선일보는 정부 고위관계자의 발언을 빌려, 감사원이 2008년 이후 5년만인 올 상반기에 KBS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KBS의 사업실적과 예산사용 등 조직 전반에 대한 감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7월까지는 KBS에 대한 결산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상반기 안에 감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첫 해인 2008년 당시 감사원은 국민행동본부와 뉴라이트전국연합 등 보수단체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KBS 특별감사에 나섰으며, 정연주 당시 사장에게 부실경영의 책임을 물어 같은해 8월 5일 KBS이사회에 해임 제청을 요구한 바 있다. KBS이사회는 즉각 이사회를 열어 정연주 사장 해임제청안을 의결했으며 이명박 당시 대통령은 곧바로 정연주 사장을 KBS 사장직에서 해임했다.

당시 '감사원 등 국가기관을 총동원한 KBS 사장 축출'이라는 비판이 거셌으며, 해임의 주요 논리였던 배임죄는 지난해 1월 최종 무죄가 확정됐으며 2월에는 해임처분 취소판결이 확정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정권 초에 주로 이뤄졌던 KBS 감사는 그동안 '표적감사' '방송 길들이기' 같은 정치적 논란으로 확산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2008년처럼 감사원이 일부 임원에 대한 징계를 요구할 경우 적지 않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2008년 당시 김황식 감사원장은 KBS 감사 결과 발표 직후 국회에 출석해 '적어도 3년에 한 번씩은 KBS에 감사인원을 투입하겠다'고 했었다"며 "KBS 감사를 정례화해 이 같은 정치적 논란을 없애겠다는 취지였지만 실제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감사원 측은 "KBS감사는 5년마다 한 번씩 해온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이에 따른 감사일 뿐"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