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자가 전제돼야 임금인상이 가능하다”
“제시안은 회사의 공식 의견이 아닌 실무위원 자격의 개인 의견이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지부는 지난 10일 40여 일만에 속개된 임협 실무소위 회의에서 사측의 실무소위원 심오택 실장으로부터 “증자가 전제돼야 임금인상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운영자금 증자는 전혀 없다”라는 발언을 들었다. 노동조합에 대한 조합원들의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사측의 임협 연기요청을 수용하며 임협을 진행해 왔던 노동조합으로서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실무소위 회의에서 제시됐던 임금인상안이 “회사의 공식 의견이 아닌 실무위원으로서 개인의 의견이었다”며 “인상률도 증자가 가시화돼야 제시할 수 있다”고 돌연 말을 바꿨다.

이 같은 발언은 노사 간 신의성실의 자세로 진행되어야 할 임협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며 1년 가까이 끌어온 임협을 원점으로 되돌리려는 시도로 밖에 볼 수 없다.

임협지연으로 조합원들이 동요하는 상황에서 갑작스레 사측이 임협에서 태도를 바꾼 저의가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지난 5월 26일 간부회의에서 사측은 “임금인상안을 제시했는데 노조는 아직까지 답이 없다”면서 임협지연 이유를 노조에 전가했다. 그런가 하면 비슷한 시기에 사내에는 “회사에서 조합에 파격적인 안을 제시했는데 받을 생각은 안하고 왜 인사문제에만 매달리는지 모르겠다”는 출처불문의 소문이 나돌면서 조합원들은 진위 여부를 파악치 못한 상태에서 조합을 불신하는 사태에 이르게 됐다.

그러나 사측이 임협의지가 없다는 것, 사측의 발언들이 불과 보름 만에 새빨간 거짓임이 만천하에 드러났고 조합원들은 사측에 속았다며 크게 분노하고 있다.

수년간 임금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그 어느 때 보다 임금인상에 대해 강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조합원의 심리를 협상지연으로 연결해 그 책임을 노동조합에 전가하려 했다면 이는 결코 회사 발전과 건강한 노사관계 형성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할 것이다.

10일 열린 임협 실무소위에서 사측이 보였던 “증자가 전제돼야 임금인상이 가능하다”, “제시안은 개인의견이었다”는 식의 무책임하고도 불성실한 태도가 바뀌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임협진행은 불가능하다.

이에 노동조합은 사실상 무의미해진 임협을 유의미한 임협으로 전환시킬 수 있도록 실무소위가 아닌 노사 대표자가 직접 만나는 본 교섭으로 전환, 임협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협상에 나설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노동조합의 이같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사측이 신의성실 자세로 임금협상에 임하지 않을 경우 단체행동권 등 노동조합이 가지고 있는 모든 권리로 맞서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

수년간 월급 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실질 임금감소로 생존에 어려움을 겪어오며 임금인상을 갈구해온 조합원들의 인내심도 한계에 달했다는 점을 사측은 심사숙고하고 진전된 안을 가지고 협상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

2008년 6월 12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인천일보지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