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전격 사임으로 정수장학회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권과 시민사회는 최필립 이사장의 사퇴를 계기로 정수장학회가 사회에 환원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나, 정작 정수장학회 측은 "그런 얘기 하지도 말라"며 사회환원 요구를 일축했다.

▲ 서울 중구 정도에 위치한 정수장학회 사무실의 문이 굳게 닫혀져 있다. 장학회 측은 26일 오전 사무실을 찾은 취재진들의 취재요청에도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며 출입 자체를 허락하지 않았다. ⓒ곽상아

최필립 이사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 첫날인 25일 "그동안 이사장직을 지키고 있던 것은 자칫 저의 행보가 정치권에 말려들어 본의 아니게 정치권에 누를 끼치게 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었다. 이제 이사장으로서 소임을 다했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 '장물' 논란을 잠재움으로써 박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임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사퇴 이튿날인 26일 야권은 일제히 '사회환원'을 요구했다.

민주통합당 정성호 수석대변인은 26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최필립 이사장은 지난 대선시기 MBC 지분매각방안을 김재철 사장 측과 협의하는 등 특정후보 지원 의혹이 불거졌던 당사자다. 이제 최 이사장의 사퇴를 계기로 정수장학회가 각종 의혹을 털고, 진정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 역시 26일 논평을 통해 "최필립 이사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을 사퇴했지만, 이걸로 정수장학회 논란을 덮으려고 했다면 큰 오산"이라며 "고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당시 국가의 강압에 의해 강탈한 장물인 정수장학회는 여전히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으며,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함께 사회환원 조치가 이뤄져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 민병렬 대변인도 26일 논평을 통해 "이미 지난해 10월 정수장학회가 소유하고 있는 MBC와 부산일보 지분을 두고 최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등이 만나 매각을 논의하며 대선에 개입하려 한 정황이 있다"며 "역설적으로 정수장학회의 사회환원이 필요한 이유를 보여준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정수장학회 측은 사회환원 요구를 받아들일 생각이 일절 없는 것으로 보인다.

정수장학회의 한 이사는 26일 <미디어스>와의 전화연결에서 "(후임 이사장 선임 등을 위해) 내주에 이사회를 개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최필립 이사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퇴했다는 관측에 대해서는 "최 이사장이 언론사에 보낸 문서를 참고하라. 그 이상으로는 저희도 잘 모른다"며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그는 야권과 시민사회의 '사회환원' 요구에 대해 "그런 얘기는 하지도 마시라. 그런 이야기를 묻는다면 전화를 끊겠다"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뒤 곧바로 전화를 끊었다.

정수장학회 사무처 역시 26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사무실을 찾은 취재진들의 취재요청에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다" "아무런 말씀도 못드린다"며 자세한 언급을 꺼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