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 쇠고기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반영해 미국과 추가협상을 하겠다고 12일 발표했다. 방송 3사는 이날 저녁 메인뉴스에서 정부의 발표를 일제히 톱으로 내보내며 추가 협상의 실효성과 전망, 미 정부와 의회의 입장, 광우병대책회의의 반응 등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쇠고기 관련보도는 각각 KBS 7건, MBC 5건, SBS 6건이었으며 이들 3사는 추가협상에 대해 "결과를 민심이 어떻게 판단하는 지에 따라 향후 쇠고기 국면에서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공통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방송 3사 중 KBS는 쇠고기 정국에 대한 전문가의 원인 분석과 해법 모색, 민간 자율규제에 대한 미 육류업계의 반응 등을 별도 꼭지에서 다루며 가장 적극적인 보도태도를 보였다.

KBS 가장 적극, 심층취재 통해 쇠고기 문제 해결법 다뤄

KBS는 <뉴스9>에서 '장관급 추가협상' '쉽지 않은 협상' '"불안 씻겠다"' '수출자제엔 난색' '여전히 강경' '"국민 기만책"'을 잇따라 배치하며 추가협상의 실효성, 정부의 입장, 미 육류업계와 정부·의회의 입장 등을 다뤘다.

▲ 6월 12일 KBS <뉴스9>
특히 KBS는 13번째 꼭지 '심층취재-"민심수렴이 열쇠"'에서 쇠고기 난국에 대한 전문가들의 원인 분석과 해결법에 대한 조언 등을 다뤄 눈길을 끌었다.

KBS는 '촛불집회는 좌파 우파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권을 위한 생활 속 정치의 문제'라는 전문가의 멘트와 함께 "정책 자체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 추진 방식이 더 큰 문제를 불러왔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라고 전했다.

KBS는 이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대통령 스스로가 인정한 일방향의 소통방식을 바꿔야 한다"며 "민심을 수렴하는 절차가 없는 한 집회는 계속될 거라는 지적이 높다"고 꼬집었다.

KBS는 4번째 꼭지 '수출자제엔 난색'에서 "미국 육류 업계를 대표하는 미국 육류수출협회 역시 수출자제 결의 등에 대해 부정적"이라며 "미국의 수출업체들 내에서는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수출하지 않는다는 결의는 현실적으로 힘들고, 월령 표시도 넉 달 정도만 해보자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MBC "1인미디어 등장으로 기존 언론 권위 흔들려"

MBC <뉴스데스크>는 '장관급 추가협상' '합의안 나올까?' '"미봉책에 불과"' '기대‥관망‥실망' '확 바뀐 '소통'에서 정부 발표, 추가협상 전망, 정치권 반응 등을 다뤘다.

▲ 6월 12일 MBC <뉴스데스크>
특히 MBC는 14번째 꼭지 '확 바뀐 '소통''에서 이번 촛불시위로 떠오른 '1인미디어'를 조명했다.

MBC는 "네티즌 각자가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쌍방향 웹2.0의 도래는 정보소통의 구조를 바꾸며 사람들을 광장으로 끌어냈다"며 "물론 과장이나 왜곡의 우려도 없지 않지만 정보혁명과 더불어 정보가 생산되고 확산되는 수많은 소통경로가 생겨나면서 정보독점을 무기로 여론을 끌어가던 기존언론의 권위는 흔들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MBC는 2번째 꼭지 '합의안 나올까?'에서 한미 추가협상에 대해 "장관급이 나선 만큼 어떤 형태로든 30개월 이상을 들여오지 않도록 한다는 합의에 도달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SBS "추가협상에 대해 외교부 내에서도 이견"

SBS는 '추가협상 나선다' ''실효성 보증' 관건' '마찰 피한 고육책' '문서보증 요청' '"대국민사기극" 비난' '정상화 '줄다리기'' 등 7개 꼭지에서 쇠고기 문제를 다뤘다.

▲ 6월 12일 SBS <8뉴스>
특히 SBS는 3번째 꼭지 '마찰 피한 고육책'에서 "외교부는 추가협상을 하더라도 30개월이 넘는 쇠고기가 반입되지 않도록 미국 정부의 보장을 받는다면 재협상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하지만 외교부 내에서 조차도 다른 의견이 적지 않다"며 '제약이 많은 추가 협상으로 국민을 설득하기는 힘들 것이다' '좀 더 과감하게 재협상을 선언해야 한다'는 외교부 당국자들의 견해를 전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SBS는 2번째 꼭지 ''실효성 보증' 관건'에서 "민간 자율규제를 행정력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홍콩행 쇠고기처럼 수출 검역증에 정확한 월령을 표기하지 않고 30개월 이하라는 딱지만 붙이는 식의 방안도 거론될 전망"이라며 "양국간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방안도 거론 되고 있지만 미국이 벌써부터 문서를 통한 보증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서 공동 성명이나 정상간 구두 합의 정도로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