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사회단체가 언론관련 정부부처의 장관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문과 관련해 이명박 정부는 국정 쇄신책의 하나로 청와대 수석과 장관 교체를 검토 중에 있으며 중폭 이상의 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 청와대 수석은 일괄 사의를 표명했고 내각은 사의를 표명할 예정이다. 그러나 청와대는 언론관련 부처를 이번 개각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 방송통신위원회 최시중 위원장. ⓒ미디어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9일 성명을 통해 "촛불 민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않거나 갖은 방법으로 억압하려 한 책임자가 모두 경질돼야 한다"며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유인촌 문화부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명박 대통령이 쇠고기 수입 협상 주무 부처장만 교체하려는 것은 꼼수 중의 꼼수"라며 "이 대통령이 몇몇 인물을 교체한 채 국정쇄신을 단행한다면 국민을 재차 기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경질 이유를 "국무회의에 참석해 광우병 파동이 언론 탓이라며 사전 홍보체계를 논의한 인물"이라고 들었다. 최시중 위원장은 김금수 전 KBS 이사장을 만나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것은 정연주 KBS 사장 때문”이라며 KBS 사장의 조기 퇴진에 간접적으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유인촌 장관에 대해서는 ‘진실 보도로 국민 지지가 높아진 MBC를 향해 민영화 운운하며 비판 논조를 무디게 하려 했다’ ‘여론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신문유통원, 신문발전위원회 등 언론 유관 기관을 통폐합해 사실상 수구언론 조선, 중앙, 동아의 이익을 대변했다’는 사유를 내걸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최시중, 신재민, 이동관은 자진 사퇴하라>는 성명을 통해 "신재민 차관은 부정적인 여론 확산의 진원지(방송, 인터넷)에 대한 각 부처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언론의 정당한 관심을 관리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대책을 주문하는 등 주무 부처 관료로서 자질미달의 행태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이동관 대변인에 대해 언론연대는 "이동관 대변인 역시 이미 물러났어야 마땅한 인물"이라며 "신문사에 전화를 걸어 기사를 빼달라는 5공식 언론통제 수법에 달인이고 걸핏하면 엠바고, 보도 자제를 요구하며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하기 일쑤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