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이 지난 17일 4대강 사업이 총체적 부실이라고 발표한 후 후폭풍이 거세다.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는 문제가 없다면서 감사원 발표를 반박했지만 야당과 시민사회 진영에서는 그 동안 제기했던 문제들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 팔당유기농단지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연기된 지난해 8월 6일 오전 경기도 양평 두물머리 유기농단지에서 민주통합당 이미경 의원이 국토관리청 행정대집행 연기에 대해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민주통합당 4대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미경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4대강 사업에 동조했던 새누리당이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청문회가 열릴 경우 필요하면 이명박 대통령도 출석해 증언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미경 의원은 “이번 감사원 감사결과는 민주당이 제기해왔던 문제 제기가 사실이라는 것을 밝혀주고 있다”라며 “사업을 추진한 이명박 대통령, 현 정부 관계자와 이들에 동조해왔던 새누리당은 국민께 사죄하고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4대가 청문회가 열릴 경우 이명박 대통령의 출석도 필요하다면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이미경 의원은 “4대강 사업은 대통령 사업으로 밀어붙인 결과다. 이 과정에서 불법 담합 비리까지 나온 상황”이라면서 “청문회가 열릴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출석해서 답변해야한다”고 전했다.

또 이미경 의원은 새 정부에서 책임지고 조사할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미경 의원은 “박근혜 당선인은 후보시절 TV토론회에서 ‘4대강 사업에 문제가 있다면 철저히 조사를 한 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인수위에서 이 문제에 책임지고 조사할 수 있는 기구 구성을 논의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미경 의원은 “보 안정성에 대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면서 “박근혜 당선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국민의 안정성 아닌가. 새 정부는 여기에 대해 분명한 대책을 세워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