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미디어스에 게재된 <세계일보, 정두언 의원 기사 누락 의혹?> 기사와 관련해 세계일보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세계일보 관계자는 ‘인터넷 프로그램상의 문제로 기사가 단순 누락된 것을 외압에 의한 기사 누락 의혹으로 처리하는 것은 너무하다’며 정정을 요구해왔다.

당시 미디어스는 ‘정 의원이 지명수배자인 김우석 씨에게 월급을 지급하는 등 비호했다는 사실은 다른 매체들이 세계일보를 인용할 만큼 단독보도였는데, 정작 세계일보는 이런 '특종'을 자사 사이트나 신문지면에서 관련기사를 게재하지 않았다. '외압'에 따른 기사 누락 의혹이 불거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 6월 5일 12시경 세계일보 사이트에서 관련기사를 검색한 결과 화면 캡쳐

미디어스의 기사가 게재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계일보 사이트에서 정 의원 관련 기사가 복원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자 작성 전 세계일보 전화 취재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관련기사는 삭제돼 있었다. 세계일보의 기사 누락이 프로그램상의 단순 사고로 발생했을 가능성은 극히 낮다.

‘정 의원 관련 기사 누락 의혹’을 세계일보로 한정하지 않고 전체 언론으로 확대해본다면 프로그램 상의 단순 누락 문제는 설 자리가 없게 된다. 대신 권력실세의 치부를 드러내는 데 주저했던 언론의 문제가 여지없이 드러난다. 김우석씨에 대한 월급 지급 사실은 세계일보뿐만 아니라 다른 언론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었다.

정 의원이 수배중인 김우석 보좌관에게 월급을 지급해왔다는 사실을 언론이 파헤칠만한 단초는 이미 마련돼 있었다.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지난 4월 23일 미디어오늘에 게재된 ‘조선, 정 의원의 보좌관은 왜 보도 안 하지?’라는 글을 통해 정두언 한나라당 의원의 김우석 보좌관 문제를 제기하며 언론보도 태도의 문제를 꺼내든다. 당시 양 총장은 ‘정 의원에 대한 보도에서는 ‘실세 중의 실세’라는 표현이 가장 빈번한데, 보도 상에서도 ‘실세 중의 실세’로서 대접을 받고 있다. 정 의원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가 거의 없다는 의미’라며 언론보도태도를 지적했다.

▲ 6월 5일 12시경 세계일보 웹사이트에서 관련기사의 본문 내용이 지워져 있다

양 총장은 또 ‘정 의원의 보좌관 김우석 씨는 지난해 6월,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와 고 최태민 목사와의 의혹을 제기하며 이를 비방할 목적으로 기자회견을 연 김해호 씨를 도운 혐의를 받고 있으며 현재 지명수배 상태에 있다’고 공개했다.

양 총장의 제기한 김우석 보좌관 사건을 언론이 받아 기사화한 것은 지난달 30일 세계일보가 최초다. 세계일보는 수배 사실을 넘어서 김우석씨에게 정 의원이 월급을 지급했다는 것을 보도했다. 한 달이 넘어서였다. 이후 세계일보의 기사는 경향신문과 인터넷신문 등을 통해 확대되는 양상을 걷는다.

하지만 양 총장이 지적했던 언론이 정 의원을 실세로 대접만 했지 부정적인 보도가 없다는 언론에 대한 지적을 세계일보의 기사로 상쇄되긴 어려울 듯하다.

모라디오방송사의 기자는 국회 사무처 취재를 통해 김 보좌관에 대한 월급 지급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지급 규모를 확인했으며 최종 보도 단계에 이르렀으나 주저하고 말았다. 정 의원의 김우석씨 월급 지급 사실은 기자들 사이에서 알려진 사실이었다. 다만 쓰지 않을 뿐이다. 권력 실세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로 인한 파장을 감당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런 상황이라면 프로그램 문제 상의 문제라고 주장하는 세계일보의 기사누락 의혹은 사실관계 여부를 떠나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