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배임 등의 혐의로 고발된 김재철 MBC 사장에 대해 무혐의 결론을 내린 이후, "정치경찰의 맹목적인 충성맹세"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 3일 MBC 신년하례식에서 참여한 김재철 MBC 사장 - MBC 특보 화면 캡처

지난해 MBC노조는 7억원의 법인카드 사용, 무용가 J씨 공연 몰아주기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김재철 사장을 고발한 바 있다.

그러나,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4일 노조 측에게 공문을 보내 모두 무혐의 처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 사장이 사적으로 쓴 돈이 업무 관련성이 있다고 판단할 증거가 부족하고, J씨에게 공연을 몰아줬다는 의혹 역시 강압이나 강요가 없고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론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김재철 사장이 J씨와 함께 구매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던 충북 오송의 아파트 역시, 경찰은 김 사장 본인 소유로 보인다고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언론대책특별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는 15일 "새 정부 출범 전에 부담스러운 일은 다 처리하겠다는 맹목적인 '충성맹세'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라며 "고도의 정치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검찰을 향해 "경찰의 무혐의 의견 송치를 받아들이지 말고, 철저하게 재수사해 김재철 사장을 기소하기 바란다. 이미 언론에 보도된 내용, 국회의 국정감사와 방송문화진흥회의 감사결과 보고서 자료만으로도 조사를 벌이면 혐의가 입증될 것을 확신한다"며 "기소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것이 법치"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을 향해서는, "경찰이 이렇게 진실을 덮어버린다면 국회가 나서서 진실을 밝힐 수밖에 없다. 여야가 함께 국회에 공영방송정상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김재철 사장의 배임과 횡령 의혹을 함께 밝히고, MBC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박근혜 당선자를 향해서도 "'법치'를 누구보다 강조했는데, 김재철 사장이 '법의 지배'를 받을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며 "김재철 사장이 공영방송 MBC의 수장으로 있는 한 '국민대통합'과 '공영방송 정상화'는 절대 이뤄질 수 없음을 명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역시 15일 성명을 통해 "권력의 눈치를 보며 봐주기 수사를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면죄부 수사'로 규정했다.

언론연대는 "영등포서의 언론탄압 부역행위는 단지 이번만이 아니다. 영등포서는 정연주 사장 불법해임 당시 KBS노조 폭력진압, KBS 안전관리팀 채용 및 상납비리 무혐의 처리, KBS 기자의 민주당 도청의혹 사건 무혐의 종결 등 이명박 정권 내내 권력부역행위를 자행해왔다"며 "정치경찰의 대표적 사례"라고 비판했다.

언론연대는 "김재철 사장은 공영방송 수장의 자격을 잃은 지 오래다. 정치경찰의 추태에 구애받지 않고 MBC 구성원, 나아가 MBC의 정상화를 바라는 시민들과 함께 김재철 사장이 죗값을 치르게 할 것"이라며 "언론장악에 부역한 정치경찰도 함께 심판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