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원책 자유경제원장 ⓒ뉴스1
이명박 대통령이 임기 말 측근 특별 사면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보수진영 쪽에서도 ‘국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7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서 “새 임금이 나오면 옥문을 열어야 한다”며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도 공식 브리핑을 통해 “사회 각 계층별로 사면에 대한 공식·비공식 요청이 많아 사면의 기준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특별 사면 검토 이야기가 나오자 이명박 대통령 측근인 최시중, 천신일, 김재홍씨 등이 특별사면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1심 재판 중인 이상득 전 의원 역시 늦어도 2월 초 판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돼 역시 사면 대상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보수논객인 전원책 자유경제원장은 10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갈등으로 감옥에 간 분을 석방시키는 것이라면 모를까 언론에 보도되는 것처럼 대통령과 가까운 권력층 부패사범을 사면하는 거라면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전원책 원장은 “지금 거론되는 최시중, 천신일, 김재홍, 이상득, 박영준, 신재민 등은 정말 안 된다”라며 “이래선 부패 고리를 못 끊는다”고 지적했다.

전원책 원장은 “문민정부부터 사면권을 남용했다. 대통령 친인척에 대한 사면복권을 많이 했다”면서 “이너써클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의 부패 고리가 끊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 할 것 없이 서로 보험에 들어있는 모양새”라면서 “파렴치 부패사범이 사면복권된 뒤에 정치적으로 탄압받았다고 주장하며 다시 국회의원이 돼 목에 힘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당선자는 대선기간 동안 사면권을 내려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사면권을 쓰지 않거나 남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재임 기간 안에 구속돼 있는 측근들을 사면하지 못하면 새 정부에서 사면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원책 원장은 “욕 좀 먹더라도 자기 재임 시 사면 복권하면 마음은 편할 것”이라면서도 “사법권의 본질을 침해하고 법치를 파괴했다는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원책 원장은 “가장 큰 관심은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인데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죄를 지어도 감옥에 가지 않고 사면 복권을 받는다는 치부를 드러내주는 것”이라며 “이는 ‘국격’과 관계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