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국민을 무시하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 대항해 직장인·상공인·네티즌 등 많은 국민들이 오는 6월 10일 촛불문화제에 참가해 줄 것을 호소하고 나섰다.

180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광우병 위험 미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는 4일 오후 1시 서울 시청광장에서 '비상시국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100만 촛불항쟁으로 정부의 독선 심판하자"

이들은 비상시국 선언문에서 "정부는 추가협의로 국민을 속이려다 저항만을 키웠음에도 불구하고 사태해결의 대안으로 3일 또다시 '자율규제'라는 기만책을 들고 나왔다"며 "6월 10일 100만 촛불항쟁으로 이명박 정부의 독선과 오만을 심판하자"고 주장했다.

▲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가 4일 오후 1시 서울 시청광장에서 '비상시국 대표자회의'를 개최했다 ⓒ곽상아
이들은 "직장인, 상공인, 학생과 청년, 농민, 네티즌을 비롯한 국민들이 6월 10일 촛불문화제에 참가해줄 것을 부탁드린다"며 "정부는 '도축장 승인권 및 취소권한 한국정부 소유' '광우병발생국에서의 쇠고기 수입전면금지 또는 20개월 미만 뼈없는 살코기 수입' 등 국민대책회의가 발표한 7가지 최소안전기준에 따라 즉각 재협상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민이 아니라 미국의 초국적 자본 섬기나"

이날 대표자회의에서는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정치인, 대학생단체 대표까지 한목소리로 이명박 정부를 비판하고 투쟁을 결의했다.

한국진보연대 오종렬 대표는 "이명박 정부의 상전은 국민이 아니라 미국의 초국적 자본이냐"며 "문제 해결의 열쇠는 재협상 밖에 없다. 상황을 이렇게까지 만든 데는 대통령, 각료, 여당과 야당 모두 막중한 책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안티 이명박 카페' 강전호 부대표 역시 "쇠고기 문제뿐만 아니라 정부의 다른 정책들도 전체 국민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투표를 통해 대통령을 심판해야 한다"고 정부를 성토했다.

민주노총 허영구 수석부위원장은 "미국의 축산업자와 사료자본의 이익을 위해 모든 것을 내팽개친 이명박 정부에 맞서서 민주노총은 국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대학생연합 강민욱 의장도 "6월 10일 '100만 촛불 대행진'을 대학생들은 '제2의 항쟁'으로 규정짓고 동맹휴업과 학내 총궐기 대회를 마련하는 등 투쟁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 김민영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부는 오늘 내일 사이에 장관 몇 명을 교체하는 것으로 국면전환을 하려고 하는데 내각 전체가 총사퇴해야 한다. 어청수 경찰청장도 물러나지 않는 이상 국민의 항쟁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비상시국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이들이 '정부는 재협상에 임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곽상아

진보신당 심상정 공동대표는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를 앞으로도 무시할 경우 국민의 주권을 정부로부터 회수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며 "장관의 책임을 묻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통령이 이렇게 굴욕적인 협상을 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 솔직하게 털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굴욕 협상 경위 솔직히 털어놔야"

당 지도부가 7일째 단식 투쟁중인 민주노동당 천영세 대표는 "촛불집회가 정점에 다다르고 있는데 이 국면을 주도적으로 끌어가기 위해선 전력 체계에 대한 논의 방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비상시국 대표자회의에는 참여연대, 녹색연합,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운하백지화국민행동, 민주노총, 전교조, 한국여성민우회, 이명박탄핵을위한범국민운동본부, 참교육학부모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 단체의 대표는 시청광장에서 오는 10일까지 농성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