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7층 레이첼카슨룸에서 신문 불법경품 공동신고센터 발족식이 열렸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인권센터, 한국기자협회, 전국신문판매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주최한 이번 발족식은 지난 4월 28일 '신문시장 정상화 방안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토론회 직후 '공동신고센터'를 전국 네트워크로 결성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 4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7층 레이첼카슨룸에서 '신문 불법경품 공동신고센터' 발족식이 진행됐다. ⓒ송선영
이들은 발족식에서 "지난 5년 사이 감소추세를 보였던 불법 경품이 지난해부터 급증 양상을 보여 올 들어 조중동의 거의 모든 지국들이 불법 경품과 무가지를 뿌렸다"며 "이를 감시해야 할 공정거래위원회는 신문고시 및 포상금제 폐지를 운운하며 올 들어 직권 조사를 한 차례도 하지 않았다"라고 현 신문 상황을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언론 종사자들이 직접 나서 언론사회노동단체들과 함께 조중동 불법 경품을 감시, 추방하고 신문고시를 사수해야 한다"면서 "신문시장, 신문산업 정상화와 신문 신뢰도 회복 등을 추진하기 위한 전국 단위의 공동신고 센터를 결성했다"며 설립 취지를 밝혔다.

민언련·언론노조 등에 전화로 신고…이메일 접수도 가능

'신문 불법경품 공동신고센터'는 서울 및 각 지역 신고센터에 불법경품 사례가 접수되면 대표 센터가 신고 서류를 작성, 서울에서 취합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불법 경품 및 포상금제도에 참여하는 신문사는 공동으로 월 2회 '불법경품 신고'에 대한 캠페인을 진행하며 각 신문사 홈페이지에 배너를 게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들은 10명 내외의 신문시장 감시단을 구성해 불법경품을 직접 감시하고 아파트단지, 대형마트 등에서 홍보를 강화해 능동적으로 행동한다는 계획이다.

불법 경품을 신고하려면 아래로 연락하면 된다.

△민주언론시민연합(02-392-0181,ccdm1984@hanmail.net)
△전국언론노동조합(02-739-7285,media@media.nodong.org)
△언론인권센터(02-591-5401,webmaster@presswatch.or.kr)
△신문판매연대(02-914-4874,newspaper525@yahoo.co.kr)
△언론개혁시민연대(02-732-7077,pcmr@pcmr.or.kr)
△한국기자협회(02-784-9321,jak@journalist.or.kr)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 "신고센터에 언론노조 전력 모두 쏟을 것"

이 자리에 참석한 전국언론노동조합 최상재 위원장은 "신문 시장을 정상화하자는 주장을 실천과 행동으로 옮기는 면에서는 기쁜 마음이 크지만 한편으로는 신고센터 설립 후 성과를 내지 못할까봐 두렵다"며 "여기에 언론노조 활동의 전력을 모두 쏟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어 "이는 단순히 신문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몫이 아니라 언론 전체의 몫이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언론 전체를 다양화 하고 건강하게 하는 길이라고 믿으며 언론노조 조합원들이 합심해서 반드시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전국신문판대연대 김동조 위원장도 "내가 조중동 지국 조사가 아닌 조중동 본사를 직권조사 하라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수십 번 요구했지만 공정위는 조사를 진행하지 않은 채 생색만 내고 있다"면서 "모든 잘못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신문 지국장들은 그들이 원해서 불법 경품을 제공하지 않는다"며 "불쌍한 지국장들을 살리는 데 일조하기 위해 신고센터에 동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언론연대 양문석 사무총장 "정부, 최소한의 공공성 지켜야 해"

언론개혁시민연대 양문석 사무총장 또한 "정부가 존재하는 이유는 최소한의 공공성을 지켜야하는데 있다"며 "모든 것을 시장에 맡기면 정부가 존재할 필요가 없다"라고 신문고시 폐지 주장에 일침을 가했다.

양 사무총장은 이어 "지역신문발전위원회와 언론중재위원회에 대한 폐지도 주장하고 있다"면서 "지난 시간동안 쌓아온 사회적 진보와 합의의 결과물들을 통째로 뒤집어 놓으려 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불법경품을 근절하고 신문시장을 정상화하자'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신문고시 무력화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부자신문들과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신문협회와 '신문고시 무력화'에 맞장구 치고 있는 공정위의 행태에 맞서 신문시장 감시에 직접 나서고자 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시민언론단체와 언론현업 단체들이 신문시장 정상화에 직접 나서게 된 상황을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면서 "'신문고시 흔들기'에 당당히 맞서 신문시장 정상화에 나서라"고 공정위에 촉구하기도 했다.

'신문 불법경품 공동신고센터'는 신고센터 홍보와 더불어 신문고시 강화 등을 뼈대로 공정거래위원회 바로 세우기를 실천하며 신문시장 정상화 및 신문 불법행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 ⓒ송선영
이날 발족식에서는 신문고시 폐지 반대 서명결과도 함께 발표됐다.

이들은 신문고시 폐지 반대 서명의 배경으로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의 신문고시 전면 재검토 시사 와 조중동 중심으로 운영돼온 신문협회는 신문사 전체의 이익보다는 조중동만을 대변하며 신문시장을 왜곡시켰다는 것을 꼽았다.

이들은 "대부분의 신문사들은 신문고시 폐지를 반대하며 오히려 강화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이를 실증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주요 종합일간지 신문종사자 및 대표이사 사장(노조 또는 기자협회 대표자와 공동 서명 형식)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전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문고시 완화 및 폐지 반대'에 서명한 신문종사자는 강원도민일보, 경남도민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등을 비롯한 25개사 2,563명이며, 서명에 참여한 대표이사 사장은 강원일보, 영남일보, 부산일보 등을 비롯한 19개사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