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6개월간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24일 열린 당무위원회는 논란 끝에 '당 대표의 남은 기간을 잔여 임기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을 통과시켰다. 최종 의결은 12월 28일 개최될 중앙위원회에서 이루어진다.

이어 열린 의원-당무위원 연석회의에서는 △원내대표 조속한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선출 원내대표의 비대위원장 겸임 △원내대표 임기는 잔여임기 △ 언론·노동 등 원내 대책위 조속한 구성 △당 혁신 워크샾 개최 △ 대선평가위원회 구성 등을 의결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해서는 민주당 당헌 당규에는 비대위 규정이 없어 당헌을 개정해야 한다. 현행 규정에는 당 대표 사임 후 60일 이내에 새 대표를 선출하도록 돼 있다. 지난 11월 18일 이해찬 당 대표가 사임해 내년 1월 18일까지 신임 당대표를 선출해야 하지만 잔여 임기가 길지 않고 전당대회 개최 등의 어려움이 겹쳐 당헌 개정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결정된 안건 중 언론·노동 대책위 구성과 원내대표 선출 일정 등은 박기춘 원내대표 직무대행이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결정하도록 했다. 이날 회의에서 박지원 원내대표는 MBC 손석희 시선집중에 참여요청을 받았다가 '윗선'의 지시로 참여하지 못한 사실을 공개하며 "옛날로 돌아가는 것 같았다"고 발언했다. 또한 한진중공업, 현대중공업 노동자의 자살 등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박용진 대변인은 "두 분 노동자의 죽음에 대해 민주당은 그 끝을 알 수 없는 책임감과 비통함을 갖게 된다. 대선 패배가 두 분 노동자들에게 절망을 안기고 죽음을 끌어안게 했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책임은 끝이 없다"며 "이런 부탁 말씀드리는 게 너무나 면목 없고 죄송스럽지만 어렵고 힘들더라도 절대 포기하거나 삶을 등지는 결정을 하지 말아 주십사 하는 간곡한 부탁을 드린다"고 호소했다

또한, 의결 안건 중 당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과 비대위원장·원내대표 겸임 문제 등은 당 중앙위원회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 비상대책위원장·원내대표 겸임 문제는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원내대표·비대위원장 겸임에 반대하는 의견을 제출했던 한 의원은 "내년 2월 20개에서 30여개의 청문회가 열릴 예정인데, 원내대표가 당 외부 업무까지도 총괄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힘들다"고 말했다. 반대와 찬성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