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2일 오전, 동창리 로켓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을 발사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등이 정부 관계자에 확인한 내용에 따르면, "오전 9시51분께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로켓이 발사됐으며, 발사 직후 서해상에 배치된 이지스함 레이더가 탐지했다"고 한다.

대선을 불과 일주일여 앞둔 시점에서 급작스런 북한의 로켓 발사를 두고 의견과 전망이 분분한 가운데, 북한 로켓 발사 시점 예측과 정보 파악을 두고 정부와 언론의 대응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 북한이 로켓을 발사하기 불과 몇 시간 전에 배달된 13일자 조선일보는 1면 사이드톱 기사를 통해'북한이 1‧2‧3단 로켓을 모두 떼어내 발사장 내에 있는 조립동으로 가져갔다"고 보도했다.

13일자 조선일보는 1면 사이드 톱기사를 통해 “북한이 1,2,3단 로켓을 모두 분리해 수리한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로켓을 발사한 당일 아침 기사로 오보인 셈이다. 조선일보는 “북한은 10일 기술적 결함이 발견돼 발사 예정일을 22일 시한에서 29일까지로 연장한다고 밝힌바 있고, 이런 내용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조선일보는 정부 관계자의 멘트를 인용 “북한이 수리를 위해 발사대에서 조립 중이던 미사일의 1‧2‧3단 로켓을 모두 떼어내 발사장 내에 있는 조립동으로 가져간 것”이라며 또 다른 국책 연구 기관의 로켓 전문가를 인용, “기계적 결함이 북한이 밝힌 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인용된 인터뷰는 모두 ‘익명’이었다.

정부의 대처력 역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조선일보의 보도에서도 드러났지만, 이명박 정부는 북한의 로켓 발사 시기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로켓을 쐈다는 사실을 알린 정부 관계자의 멘트를 보더라도 발사 이후 레이더에 탐지되고 나서야 관련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 13일자 조선일보 1면 캡처.

이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 정보력과 안보 능력에 심각한 문제와 결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북한 관련 정보 수집 체계와 수집된 정보의 정확성 모두에서 비판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북한이 로케트를 쏘겠다고 절차를 밟아온 상황에서 이 정부가 이를 규탄하고 반대할 뿐, 발사를 제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의문으로 남는다. 이명박 정부의 대북 라인과 외교 책임자들이 북한의 로켓 발사에 앞서 이를 제지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는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국이 급속히 ‘로켓 안보 정국’으로 돌입할 경우 사실상 상황을 방치하고 제대로된 정보 수집에도 실패한 이명박 정부가 이 정국을 기다린 꼴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로켓 발사 사실이 알려진 이후 거의 모든 언론이 관련 내용을 ‘속보’로 전하며 포털을 비롯한 주요 인터넷 사이트가 엇비슷한 관련 내용 기사로 도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