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듯한 폭력진압을 즉각 중단하라. 경찰 폭력 사죄하고 연행자를 석방하라"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이하 광우병대책회의)는 2일 오후 4시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3층에서 가진 일일브리핑에서 경찰의 폭력 진압에 대해 "경찰은 '경찰장비관련규칙'도 전혀 지키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광우병대책회의에 의하면 지난 1일 경찰에 의한 연행자는 총 78명이며, 부상자 중 한 여대생은 경찰 방패에 정면으로 찍혀 코뼈와 이빨이 부러지는 중상을 입어 서울 시내 병원에 입원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광우병대책회의는 2일 오후 4시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 3층에서 일일브리핑을 갖고 경찰의 폭력 진압에 대해 "경찰은 '경찰장비관련규칙'도 전혀 지키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송선영
경찰장비관리 규칙(2006.08.22 훈령 제 489호)에 따르면 방패의 경우 가장자리로 상대의 머리 등 중요 부위를 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피해자의 목격과 진술, 언론보도를 종합하면 최소 10여 차례가 넘는 방패 가격이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살수차의 경우, 발사대의 발사 각도를 15도 이상 유지해야 하고 20m 이내의 근거리 시위대를 향해 직접 살수포를 쏘아서는 안 된다고 규정돼 있지만 경찰은 3~4m 거리 시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근접분사기도 하단부를 지향해 발사하되 근접거리에서 사용 할 시 안전에 유의해야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무차별적으로 발사되고 있는 상황이다.

광우병대책회의는 이에 대해 "5공 군사독재 정권의 폭력을 방불케 하는 무자비한 진압 작전으로 일주일간 600여 명 이상의 연행자와 100여 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다"며 "'경찰장비관련규칙'도 전혀 지키지 않는 경찰의 폭력 행태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라고 경찰의 강경 진압을 비판했다.

이들은 아울러 "이는 극명하게 드러난 반민주적, 반국민적 처사"라고 꼬집은 뒤 "어청수 경찰청장은 경찰의 폭력 만행에 대해 책임을 지고 즉각 물러나야 한다"면서 연행자 석방 및 재협상 선언을 요구했다.

▲ 광우병대책회의 장대현 홍보팀장. ⓒ송선영
광우병대책회의 장대현 홍보팀장은 "이제까지 600명이 넘는 시민들이 경찰에 의해 강제 연행되었고 부상자는 최소 100여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광우병 위험으로부터 검역 주권과 국민건강권을 지키겠다는 당연한 요구를, '국민을 섬기겠다'는 정부가 수용하지 않고 무력을 진압했다"라고 비난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2일 오후 7시 서울시청 광장에서 경찰 폭력 규탄, 연행자 석방을 위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며 오는 10일 '고시철회, 즉각 재협상 국민무시 이명박 정권 심판 100만' 촛불문화제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우병국민대책회의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 추진해온 '협상무효 고시무효를 위한 국민소송'의 청구인단 모집은 6월 1일 오후 6시 28분 현재 83,347명을 넘었으며 내일 낮 12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