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전국 230여 개 노동·시민·환경 단체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와 대기업의 대응이 말잔치에 그치고 있다며 다음달 24일 기후 정의 실현을 촉구하는 대규모 행진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230여 개 단체가 참여한 '9월 기후정의행동' 조직위원회는 2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924 정의행진 활동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다음달 19~23일을 ‘9월 기후정의주간’으로 정하고 24일 서울 광화문에서 정부와 기업에 긴급한 기후행동을 촉구하는 ‘924 기후정의행진’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행진에 최소 2만 명에서 최대 5만 명이 모일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화석연료와 생명파괴 체제 종식 ▲불평등 해소 ▲기후위기 당사자 목소리 확대 등을 촉구했다. 

기후정의행동 조직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기후재난의 한복판에 살아가고 있다”며 “재난이 일상화되는 이유는 각국 정부와 대기업들의 말잔치에도 실제로는 줄어들지 않는 온실가스 배출 탓이다. 이윤의 극대화, 성장과 팽창에 매몰되어 지구 생태계를 끊임없이 파괴하고 착취하는 기업과 정부 탓”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후는 누군가에겐 기껏 외제차가 침수되는 일이지만, 누군가에게는 목숨을 잃는 재난”이라며 “오늘날의 기후재난과 탄소중립 정책은 본질적으로 불평등하다. 우리는 기후가 아닌 사회 시스템을 바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9월 기후정의행진 조직위원회가 24일 광화문 광장에서 9월24일 기후정의행진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9월 기후정의행진 조직위원회가 24일 광화문 광장에서 9월24일 기후정의행진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미디어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이지현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무엇보다 정치가 자신의 역할을 다 하지 않을 때 재난 피해는 반복되고, 취약층은 더 오랫동안 고통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지난 정부에서 제도화된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가 매우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도, 기후위기 유발에 책임이 큰 산업계의 요구에 더 귀 기울이고 규제 완화 중심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사무처장은 시민을 향해 “윤 정부가 기후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자신의 의무와 소임을 다할 것을 함께 촉구해 달라”고 말했다. 

서기현 서울장애인차별연대 공동대표는 기후재앙의 불평등을 지적했다. 서 공동대표는 “8월 8일, 그리고 10일 사람이 반지하 집에서 살다가 비가 와서 죽었다. 발달장애인이었다”며 “언제까지 이렇게 먼저 죽어야 하나, 함께 살고 싶다”고 호소했다. 서 공동대표는 “기후 위기는 사람을 가리지 않고 찾아오지만, 그 사람이 어디에 있고, 어떻게 있는지에 따라 그 사람의 생사가 갈린다”며 “기후 위기는 안 그래도 불평등한 우리 사회를 더욱 파괴적으로 갈라 놓는다”고 말했다. 

양동규 민주노총 기후특위 위원장은 “폭우로 노동자 조합원이 참사를 당하는 것을 목도했다”며 “그동안 개별 활동가 중심으로 참여했던 기후위기 대응사업에서 민주노총은 조직적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기후위기를 빌미로 추진하는 에너지 전환, 산업전환이 노동자를 배제하는 자본만의 이윤 추구의 장이 되지 않도록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김보림 청소년기후행동 사무국장은 “지금까지 10차례 기후파업이 진행되는 동안 정치의 변화는 너무나도 더디다”며 “오히려 기후위기를 막지 못하는 결정들을 마치 최선의 결과인 것처럼 떠들며, 책임을 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사무국장은 “기후정의를 외치는 만큼 공정한 분담을 고려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다시 세우고 그 과정에서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논의과정이 있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더 많은 배출 책임을 가진 국가로서, 세대와 더 많은 당사자를 고려한 목표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