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132명의 경제, 경영 학자들은 경제민주화는 분배와 성장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양수겹장 정책, 서민경제 살리기와 대기업과의 동반성장 정책이라며 국민후보로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 경제 경영 학자들은 "경제민주화에 반대하는 새누리당 주요 인사들은 세계적인 경제위기의 시대에 분배를 중시하는 경제민주화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며 "분배와 성장을 이분법적으로 생각해 경제민주화를 단순한 분배정책으로 치부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경제민주화가 경제위기를 심화시킬 것으로 보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가 6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문재인의 반값생활비 약속'기자회견을 열고 의료비 100만원 상한제 등을 포함한 민생 공약을 발표하고있다.ⓒ 뉴스1

이들을 대표해 김태동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지난 봄 총선 때 새누리당도 경제민주화를 주장해 원내다수당이 되었는데, 총선 끝나자 경제민주화는 사라졌다”며 “먹고 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경제민주화가 안 돼서 98년 외환위기, 카드대란, 2008년 2차 금융위기를 맞았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후보측에서 부동산 정책을 담당했던 전강수 교수는 “경제민주화 반대세력이 권력을 잡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병천 교수가 낭독한 성명서에서 “경제민주화는 경제생활의 참여 기회를 균등히 하고, 과정을 공정하게 만들며 분배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 성장 동력을 강화하는 양수겸장의 정책”이라며 “1930년대 대공황기에 미국경제와 세계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정책이 바로 경제민주화 정책이었으며, 독일과 일본의 전후 복구 과정에서도 경제민주화 정책이 시행됨으로써 고도성장의 기틀이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이병천 교수는 “더 이상 소수가 기회를 독점하고 재벌과 대기업이 골목상권까지 침범하면서 불공정 경쟁을 일삼으며 국민들이 영문도 모른 채 빈곤과 불안에 시달리도록 내버려둘 수는 없다”며 “국민들의 혈세가 소수 재벌과 특권층, 토건족과 투기꾼의 배를 불리는 일도 이제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새누리당이 진정으로 오늘의 재벌독식과 불공정경쟁 상황을 극복하려 했다면, 기존의 특권재벌체제를 개혁하는 조치를 발표했어야 마땅하고, 진정으로 경제적 기회를 균등하게 만들고자 했다면, 부동산 문제와 금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개혁방안을 발표했어야 한다”며 “경제적 강자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힘의 비대칭’을 해소하고 경제적 약자에게 실질적인 복지와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조치를 마련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경제민주화와 정권교체라는 시대적 과제에 가장 잘 부응할 수 있는 대통령 후보는 민주통합당에 적을 두고 있으면서 사실상 국민후보가 된 문재인 후보뿐”이라며 “문재인 후보의 경제정책 공약에는 기회를 균등히 하고 과정을 공정하게 만들며 약자와 패자를 보호하려는 정신이 분명히 표현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교수는 “2040세대 여러분, 우리 경제·경영학자들을 믿고 귀중한 투표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사회를 맡은 김윤자 교수에 따르면, 132명의 문재인 지지 서명은 안철수 캠프 해단식이 끝나고 난 후 이틀간 받은 것으로 계속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