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의 연대가 가시화 되지 않은 가운데, 5일 조국 서울대 교수, 우석훈 성공회대 교수, 황석영 소설가 등 민주진보인사들이 '정권교체와 새정치를 위한 국민연대'를 제안했다. 이들은 "문재인 후보는 민주당만의 후보가 아니다"며 "진보 보수의 이념적 틀을 뛰어넘어 '민주주의', '복지', '평화'의 가치에 동의하는 분들이 전부가 하나가 돼야 한다"며 이 같은 제안을 내놓았다.

이들은 "두 후보의 헌신에도 불구하고 정권교체와 새정치를 위해선 뭔가 부족하다"며 "모두가 절박한 마음으로 더 힘을 모야야 한다"고 호소했다.

조국 교수는 "아름다운 단일화가 아니라, 안타까운 단일화가 되어 안 지지자들이 속상한 것은 안다"며 "우선은 불만을 모두 접고 선거승리를 위해 총단결하자"고 강조했다.

정태인 새사연 원장은 "재벌 독재가 경제성장을 가로막고 있다. 경제 민주화야 말로 경제성장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그래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석훈 교수가 낭독한 제안서에서 민주당의 더 많은 쇄신과 새 정치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들의 '선 결집, 후 성공한 정부를 만들기 위한 참여'를 촉구했다. 우석훈 교수는 "민주당은 물론 다양한 시민사회, 안철수 후보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그리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중도보수 인사들이 모두 참여해 이번 선거를 주도해야 한다"며 "문재인 후보를 국민연대의 국민후보로 만들어 정권교체와 새정치를 바라는 모든 분들의 승리로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우석훈 교수는 "단순한 정권 교체만이 목적이 아니며 성공하는 정부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향후 새로운 정치질서의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는 역할을 감당하자"고 말했다

우 교수는 "쇄신, 변화와 처절한 자기반성은 제 1야당인 민주당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그렇게 몸을 낮추고 자신을 버릴 때 '국민연대'라는 틀을 통해 더 큰 야당, 더 강한 야당이 만들어 질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후 안경환 서울대 교수는 선거 승리에 충분할 만큼 안철수 전 후보의 행동이 있어야 하고 선거 승리에 필요한 시점까지 국민연대가 구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칭 ‘국민연대’ 공동 제안자는 공지영(소설가) 김여진(영화배우) 명진(스님) 박래군(인권재단 사람 상임이사) 박제동(화백) 변영주(영화감독) 안경환(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우석훈(성공회대학교 교수) 윤준하(6월 민주포럼 대표) 임옥상(화가) 정지영(영화감독) 정태인(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원장) 정혜신(의사) 조국(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 진중권(동양대학교 교수) 황석영 (소설가) 등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