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 문자 메시지 사진 삭제 사건 이후 민영 통신사인 뉴시스 내부에서 공정 보도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 한선교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 모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한 의원은 "개인 정보에 대한 무책임한 보도일 수 있다"면서 삭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조성봉 기자 트위터 캡처)

뉴시스는 지난 16일 공정보도위원회(이하 공보위) 회의를 통해 공동보고서를 채택했다. 공동보고서에는 △이번 사태가 뉴시스의 신뢰성에 손상을 입혔다는 문제의식 공유 △ 뉴시스 내부의 오해와 불신을 유발시킨 것에 대한 유감과 우려 표명 △편집국장의 공개적이고 합리적 해명 △경영진이 재발방지를 위한 합리적 조치 시행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표주연 노조 공정보도위원장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1인 시위 등을 통해 회사 측에 공개 사죄를 요구하려 했는데 부장단 측에서 '공보위라는 정식 기구에서 이 사안을 논의하자'는 제안을 했다"면서 "지난 주 금요일(16일)에 회의를 통해 공동보고서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표주연 위원장은 "공보위가 지난 3년 동안 활동했지만 공동 보고서가 채택된 것은 처음"이라며 "예전에는 문제제기를 해도 참석한 부장들이 수용하지 않아 파행으로 운영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참석한 부장들이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밝혔다. 뉴시스 공보위는 현직 간부 3명과 조합대표 기자 3명이 참석해 운영된다.

뉴시스 노조는 지난 13일부터 3일 동안 사내게시판을 통해 △정당한 사유 없는 기사 삭제 및 수정 거부 △ 기사청탁 거부 △ 취재원으로부터 향응 거부 △기자협회의 기자윤리강령 준수 등의 내용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기명 서명을 받기도 했다. 서명에는 100여명의 조합원 중에 74명이 참여했다. 이는 사진 삭제에 대한 내부 구성원들의 문제의식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표 위원장은 "기사 삭제·수정 등 만연해 있던 문제가 사진 삭제 사건 이후로 표출된 것"이라며 "문제제기를 통해 환기시킬 필요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에 채택된 보고서는 강제 조항이 아니기 때문에 사측의 수용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표주연 위원장은 "파국으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한 사내 자정능력이 발휘됐다고 본다"면서도 "보고서가 강제 조항이 아닌 권고 조항이기 때문에 회사 측의 수용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에 노조 총회를 하는데 그 전까지 사측에 (보고서)수용 여부를 알려달라고 전달해 놓은 상태"라면서 "이 보고서가 수용되면 회사도 공정보도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인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3일 뉴시스 조성봉 기자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선교 의원이 작성한 문자 메시지를 촬영해 보도했다. 이에 한 의원은 "개인 정보에 대한 무책임한 보도일 수 있다"며 삭제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