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업계가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20일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일부 언론보도는 오해'라며 버스업계 달래기에 나섰다.

20일 일부 방송과 언론에 보도된 택시가 버스전용차선 이용한다는 내용은 오보로 밝혀졌다. 최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를 통과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대안)'에는 택시가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 15일 국토해양위에서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허용하는 것과 관련해 5개의 개정안을 다루었으며, 5개의 개정안을 폐기하고 국토해양위원회 대안으로 통과시킨 바 있다.

20일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박기춘 수석부대표는 "정부가 예산을 핑계로 반대 여론 조성에 나서 언론에 오해성 기사가 난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기춘 수석부대표는 "(의결된 관련법안에는)택시의 버스전용차로 통행을 허용하지 않는다. 버스 예산이 택시로 분할 지원되는 사례는 없다"고 적극 해명했다.

박 수석부대표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서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하는 것으로 한정돼 있지만 고사 위기에 처한 택시업계에 대한 지원 법적근거를 마련한 것"이라며 "당장 재정지원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강석우 국토해양위 간사는 해명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에 국토위를 통과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는 택시의 버스전용차로 진입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고, 대중교통 예산을 택시업계와 나누는 것은 전혀 고려될 수 없다"고 해명했다.

강석우 의원은 "버스업계를 위해 유류세 및 통행료 인하 등의 경영 애로 해소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버스업계 종사자들의 복지향상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