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내곡동 특검팀, 이광범 특별검사)이 14일 수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야권은 '다음에 두고보자'는 반응을 나타냈다.

이날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특검 수사과정에서 청와대가 보여준 노골적인 수사방해 행위, 수사 기간연장 거부 등 부패한 정권의 부패한 윤리의식과 법위에 군림하고자 저항까지 서슴지 않았던 새누리당과 박근혜 후보 진영의 국민무시행위는 이번 대선을 앞두고 모두가 곱씹어봐야 할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특검수사기간 연장 거부로 인해 특검이 미처 확인하지 못한 6억 원의 출처, 이명박 대통령의 개입 혐의 부분, 그리고 검찰 부실수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수사는 차기 민주정부의 수립 이후 반드시 실시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광범 특검은 청와대의 노골적인 수사방해 행위, 사상초유의 수사기간 연장거부라는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수사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내곡동 특검팀은 용두사미 특검팀이 되고 말았다"며 "시간끌기와 소환거부, 그리고 청와대의 경호처 압수수색 거부와 이명박 대통령의 수사기간 연장 거부로 이시형 씨가 빌렸다는 6억원의 출처도 밝히지 못했고, 사건의 핵심인 이명박 대통령 내외의 직접적 수사도 이루어지지 못하는 등 사건의 핵심에 대해서는 규명조차 하지 못했고, 오히려 더 큰 의혹만 증폭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특검팀의 수사기한이 끝난 것이지, 불법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가 끝난 것은 아니다"며, "이명박 대통령과 그 일가의 불법비리에 대해서는 특검팀의 수사기한과 무관하게 계속 조사되어야할 것이며 이번 정부에서 못하게 되면 다음 정부에서라도 분명하게 진실을 밝혀 단호한 사법처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민병렬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은 스스로 청문회를 예약했다"며 "수사 결과가 발표된 만큼 이제 대통령 스스로 수사기간 연장 거부라는 비열한 태도로 감추려했던 내곡동 사저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그 의혹이 더욱 커지게 됐다"고 말했다.

▲ 이광범 특검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변호사교육문화관에서 열린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의혹에 대한 특별수사팀의 수사결과발표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내곡동 특검팀은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의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리했으며 증여세 포탈 혐의와 관련한 수사자료는 국세청에 넘겼다. 김인종 전 청와대 경호처장과 김태환 청와대 경호처 행정관, 심형보 청와대 경호처 시설관리부장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하는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김 전 경호처장과 김 행정관에게는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씨가 부담해야할 사저 부지 매입비용의 일부를 경호처가 지게함으로써 국가에 손해를 입힌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가 적용됐으며 심씨는 특검팀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해 사저와 경호시설 부지의 필지별 매입금액이 기재된 보고서를 위조해 제출한 혐의(공문서변조 및 변조공문서 행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