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MBC사장 해임안 처리 과정에서 청와대와 박근혜 후보 캠프의 외압을 받았다는 의혹의 당사자인 김충일 방문진 이사가 말을 바꾸고 있다.

김충일 이사는 김재철 사장과 MBC노조 집행부의 동반사퇴를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추진해왔다. 방문진 이사들 중 과반이 이 결의안에 합의해 지난달 25일 처리될 것으로 보고 있었지만 김충일 이사가 지난달 23일 돌연 입장을 바꿔 결의안 추진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 김무성 새누리당 선대위 총괄본부장과 하금열 대통령 실장 ⓒ뉴스1

김충일 이사는 지난 8일 외압 의혹 제기에 대해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최근에 통화한 적은 있다"며 통화 사실 자체를 부인하지는 않았으나 "그 사람들(김무성, 하금열)이 나한테 (김재철 해임안에 대해)이야기한 적은 없다. 압박을 받은 적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9일 김충일 이사는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달 23일 하금열 대통령실장과 김무성 박근혜 캠프 선대총괄본부장이 전화를 해 김재철 사장 문제를 물어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9일 '방문진 이사 추천권 쥔 당·청 전화…‘외압’ 작용한 듯' 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보도했다. 김 이사는 "압력은 아니었다", "9명의 이사들 동의를 다 못 받아서 실패했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지만 하금열 실장, 김무성 본부장과 김재철 사장 해임문제를 논의한 것은 인정했다.

또 한겨레는 "김충일 방문진 이사는 지난달 30일 김충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과 선동규 방문진 이사를 만나 '(하 실장과 김 본부장에게)전화도 받았다. 난리가 났더라. 김충일이가 그러고(김 사장 퇴진 결의안을 돌리고)다닌다고 그러더라'고 뒷얘기를 풀어놨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이 '거기에 살을 붙여 마음대로 외압이나 압력으로 각색하고 있다'고 김 이사는 주장했다"고 전했다.

MBC노조는 지난 8일 기자회견에서 9명 동의가 있으면 결의문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영하 MBC노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김충일 이사가)방문진 과반 이상이 임면권을 발동할 수 있는데 결의안도 같은 의미로 봐야한다고까지 이야기했다"면서 "만장일치 합의가 안되면 결의안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는 절대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정영하 위원장은 "지난달 20일 (김충일 이사에게)확인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8일 양문석 전 방통위 상임위원은 사퇴 기자회견에서 "10월 22일 저녁 김충일, 김용철, 박천일 이사와 야당 이사 3명이 김재철 사장 해임안에 대해 찬성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하금열 대통령 실장과 김무성 박근혜 후보 선대위총괄본부장이 김충일 이사에게 전화해 김재철 해임안을 스테이(stay)시키라고 하면서 결국 무산됐다"고 폭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