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종교계, 학계, 문화예술계 등 각계의 원로 151인이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의 사장을 쫓아내는 것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것"이라며 KBS 정연주 사장의 지지를 선언하고 나섰다.

▲ 언론계, 종교계, 학계, 문화예술계 등 각계의 원로 151인이 27일 오후 2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공영방송 독립성 수호 및 공영방송 지키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스 송선영

이들은 27일 오후 2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공영방송 독립성 수호 및 공영방송 지키기'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KBS가 정권에 장악된다면 그 파장은 방송계와 언론계 전체로 확산되고, 사회 전반의 민주주의 후퇴로 나타날 것"이라며 "공영방송과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에 함께 나설 것을 국민들과 시민사회단체, 제 정당에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이명박 정부가 사장추천위원회를 통해 임명된 정 사장을 쫓아내고 정권과 코드가 맞는 사람을 사장 자리에 앉힌다면 어렵사리 일궈 놓은 절차적 민주주의가 후퇴될 것"이라며 "공영방송 사장의 임기를 보장하는 것은 방송 독립성의 기초이며, 방송 독립성을 지키는 것은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방송의 독립성을 위해 헌신해야 할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 하락이 정연주 사장 때문'이라는 비뚤어진 인식으로 KBS 이사들을 압박하고, 여기에 부화뇌동한 친여 성향의 KBS 이사들은 '정연주 사장 사퇴 권고 결의안' 운운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지금이라도 구시대적 발상을 버리고 최시중씨를 비롯해 공영방송 장악을 시도하고 방송통제에 앞장선 측근들을 척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선언을 계기로 '공영방송 지키기 범국민대책기구'(가칭)를 구성하고 구체적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KBS를 재벌과 권력의 확성기로 만들려 하나"

이날 선언에서는 정연주 KBS 사장에 대한 사퇴 압력을 넣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언론 자유에 재갈을 물리는 건 정권 말기에나 나타나는 현상인데 권력을 쥔지 얼마 안된 이명박 정부가 정권 말기의 포악한 행위를 하고 있다"며 "KBS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에 편파 보도를 한적 없다. 정연주 사장은 웬만큼 잘하고 있는데 왜 그러냐"고 주장했다.

정동익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도 "KBS는 공영방송의 위상을 잘 지켜내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는 과거 전두환 정권의 땡전뉴스 시절로 돌아가려고 획책하고, KBS를 재벌과 권력의 확성기로 만들려 하고 있는데 방송의 공정성, 독립성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종환 동국대 명예교수 역시 "정권의 정연주 사장에 대한 압박을 지켜보면서 군사정권시절의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자리를 정권이 바뀌었다고 내모는 것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용납할 수 없는 작태"라고 비판했다.

"공영방송 독립성 지키기 위해 구체적 행동 들어가겠다"

한편 각계 인사들은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구체적 행동에 들어가기로 뜻을 모았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경박하고 천박한 이명박 정부가 기가 막힌 일을 벌이고 있다. 그래도 정연주 사장이 잘 버티고 있는 것이 요즘 살맛나게 한다"며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지켜주고 있는 정연주 사장의 버팀목이 되자"고 말했다.

정광훈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원래 파시즘이란 보도 매체를 먼저 장악하려 한다. KBS가 그동안 국민들 편을 들어서 이러는 거냐"며 "공영방송을 계속 흔들면 앞으로 시청료 거부 운동 등 구체적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임기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고문은 "이명박 정부는 석달 정도밖에 안됐는데 독재정권의 행태를 배워와서 전방위로 민주주의를 압박하고 있다"며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해 민가협 어머니들도 함께 하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공영방송 독립성 수호 및 공영방송 지키기' 선언에는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 강민조 유가협 회장, 김동기 전 방송위원,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 김승수 전북대 교수, 유덕상 전 민주노총부위원장, 이수호 전 민주노총위원장, 남요원 민예총 사무총장, 도종환 시인 등 시민사회·해직언론인·종교계·학계·노동계 등 각계 인사 151인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