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KBS본관 ⓒ미디어스
KBS 여당 이사들은 낙하산 사장 선임 저지를 위해 야당 이사들과 내부 구성원들이 요구하고 있는 특별의사정족수제 도입 등에 대해 단호하게 '거부'의 뜻을 밝혔다.

KBS 야당 이사 4명은 지난 24일 성명을 내어 "(사장 임명 제청의) 최후 표결만큼은 KBS 이사 3분의 2 출석을 전제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이를 여당 이사들이 받아들이지 않을시 향후 사장 선임과 관련한 회의에 일절 참석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한 바 있다.

같은 날 KBS 새 노조도 투쟁 결의문을 통해 특별다수제, 특별의사정족수제 도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하고 있는 KBS 여당 이사들을 향해 "대통령의 나팔수가 공영방송의 사장으로 오는 일이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자는 요구가 그렇게 비이성적인 것인가?"라고 물으며 사장 선임절차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KBS 기자, PD협회 역시 25일 성명을 통해 "이런 상황에서 사장 선임 절차가 계속된다면 차기 사장 역시 '낙하산'이라는 오명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만약 이사회가 사장 선임을 그대로 강행한다면 기자, PD협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KBS 여당 이사 7명은 26일 오후 간담회가 끝난 이후 공동 성명을 통해 "3분의 2 이상으로 의결을 필요로 하는 특별다수제는 현 방송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고, 의사정족수를 강화하자는 제안 또한 의결이 가능한 인원이 출석했음에도 회의 자체를 개최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사회가 수용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여당 이사들만의 일방적 선임을 막기 위한 제도를 도입하는 것에 난색을 표했다.

여당 이사들은 '사장 선임 절차를 중단하라'는 안팎의 요구에도 "법에 정한 절차와 시기에 따라 후임 사장 임명제청을 하는 것은 현 이사회에 부여된 최소한의 책무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기에 법이 정한 절차를 미루자는 주장이야말로 KBS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지배구조 개선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기에 현행법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 또한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여당 이사들은 "방송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추위 구성 또는 국민 의견 청취 등 사장 임명제청을 위한 합리적인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열린 마음으로 진정성을 가지고 논의해 왔다"며 "최소한 10월 31일 정기 이사회까지 소수측 이사들이 이사회에 복귀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