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연행된 시민들과 주동자에 대한 사법처리를 강행할 태세다. 정부는 즉시 평화 시위에 대한 폭력진압을 사과하고 연행자를 선방해야 한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이하 광우병대책회의)는 지난 26일 오후 4시 서울 종로구 통인동에 위치한 참여연대에서 가진 일일브리핑에서 경찰의 촛불문화제 진압과 관련, "생명과 건강을 보호해 달라는 국민을 공권력으로 누르겠다는 발상"이라고 평가했다.

▲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미국산 쇠고기 7가지 최소 안전기준'을 발표한 광우병대책회의. ⓒ곽상아
광우병대책회의는 지난 5월 24일과 25일 청계광장 촛불문화제 이후 진행된 시민들의 행진에 대한 지지의 뜻을 밝혔다.

최근 가두시위 논란과 관련해 광우병대책회의는 "광우병국민대책회의가 만들어지게 된 계기가 시민들의 자발적인 촛불문화제가 시작되었기 때문이었다"라면서 "대책회의에서 지금 전개되는 거리 시위를 가로막거나 자제 요청을 하거나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기자분들이 유념해서 단어 선택을 하셔야 할 것이 이는 절대 폭력시위가 아니다. 이 자리에 조중동 기자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일부 언론에서 폭력시위 양상이었다고 보도했지만 시민들의 평화 행진을 물리력을 동원해 진압한 것은 오히려 경찰이었다"라고 일부 보수언론의 보도와 경찰의 진압과정을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광우병대책회의는 촛물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온 것은 정부가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시민들이 청계광장에서 20일 동안 평화적으로 촛불집회를 통해 미국산 쇠고기 문제점을 지적하며 재협상을 요구했음에도 정부가 수용하지 않았다"며 "정부가 발표한 중간대책 또한 대책이 될 수 없었기에 분노하고 좌절한 시민들이 거리에 쏟아져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 광우병대책회의 박원석 공동상황실장. ⓒ송선영
이와 관련해 "청계광장을 중심으로 한 평화적 촛불문화제의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시민들의 평화적 행진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평화시위 보장을 위한 감시단' 혹은 '인권침해 감시단'을 구성, 경찰의 폭력을 감시하고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광우병대책회의 박원석 공동상황실장은 경찰에 연행된 68명과 관련해 "처음 집회에 참가하신 분이 대부분이며 시민단체 활동가보다는 일반 시민들이 훨씬 많다"면서 "연향된 사람 중에 대학생, 여성이 상당수 있는 걸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실장은 "거리 행진 중 부상을 당해 병원 치료를 받은 사람이 3명으로 부상정도와 신원을 파중에 있다"면서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더 많은 부상이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광우병대책회의는 오는 28일(수)과 31일(토) 장관고시 저지와 재협상 관철을 위한 평화적 촛불문화제를 청계광장에서 개최할 계획이며, 쇠고기 장관고시 강행 일에 최대 규모의 범국민적 투쟁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