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세대별 노동조합 청년유니온의 초대 위원장이었던 김영경이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캠프에서 일한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청년유니온 위원장을 할 당시 꽤 언론보도를 탄 그이지만, 대선 정국을 논할 때 거론되기엔 아직 중량감이 떨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는 현재 시민캠프의 대표이면서 10인의 공동선대위원장 중 한 명으로 캠프에서 꽤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색적인 노동조합 활동 이후 정치권의 일에 힘을 보태고 있는 그의 행보는 그 자체로 색다르면서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 김영경 공동선대위원장을 만나 노동조합과 정당의 바람직한 관계설정과 현재의 대선 정국 등에 대한 폭넓은 얘기를 나눠보았다. 이 인터뷰 기사는 운동과 행정, 정치의 관계를 고민하는 상편과 문재인 캠프 상황과 대선 정국을 고민하는 하편으로 나누어 게재된다.

▲ 청년유니온 위원장 시절의 김영경의 모습 ⓒ연합뉴스

미디어스(이하 ‘미’): 익숙한 이름 옆에 다른 직함이 붙는 걸 신문에서 보고 깜짝 놀랐다. 언제부터 일을 하게 되셨나.

김영경 공동선대위원장(이하 ‘김’): 담쟁이 기획위원으로 9월 20일에 발표가 났다. 기사는 9월 19일 밤에 먼저 나서 민주당에서 난감해 하기도 했다. 선대위 인선발표는 그 일주일 후였다.

: 지난 총선 때 민주당 청년비례대표에 도전하려고 하다가 포기한 상황도 있었지 않나. 그 상황에서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고민들이 있을 것 같다. 선대위원장 인선은 어떻게 된 건가.

: 문재인 후보 보좌관이 전화해서 제안할 게 있으니 보자 해서 밤 열한 시 반에 급하게 만났다. 그분은 내가 누군지도 모르는 상황이었다. 후보님이 만나라고 해서 만난 것이고 제안을 전달한 것이라 했다. 캠프 구성안을 고민하면서 당 바깥의 두세명을 모시려고 하니 참여해달란 부탁이었다. 후보와의 인연은 지난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문후보가 민주당의 국정 최우선과제 5개 본부 중 좋은 일자리 본부장이었다. 그 본부 차원의 일로 청년유니온과 간담회를 가졌다. 당시 나는 이미 ‘전 위원장’이었지만 청년유니온 사람들과 함께 가서 청년노동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그때 뵙고 또 뵌 적은 없었다. 보좌관님 말로는 후보께서 당시의 얘기를 인상적으로 느꼈던 것 같다고 했다.

: 총선 때에도 청년비례대표 도전과 관련한 논란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민주당과 연락이나 교감이 없었나.

: 없었다. 민주당에서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 혹은 청년비례대표를 준비하는 혁신과 통합 쪽 사람들이 트위터나 문자로 들어오라고 권유한 상황이었다. 민주당이 공식적으로 무슨 제안을 한 것은 아니었다.

: 민주당 청년비례대표에 도전하겠다는 기사가 났을 때 당시 통합진보당에 있던 노회찬 의원(당시는 ‘전 의원’)이 만류하지 않았나. 도전을 포기하게 된 데에 그런 것들이 영향을 미쳤나.

: 강기갑 대표는 편지도 보냈다. 나는 민주당이든 통합진보당이든 진보신당이든 각자의 입장이 있고 다양한 반응이 나오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에 일희일비해서 선택을 다시 내리게 된 것이 아니다. 실은 상황이 꼬인 것이다. 총선 때에 어떤 식으로든 활동해야겠다는 마음을 1월 중순 이후 설 직전에 급하게 먹었다. 페이스북에 ‘총선을 나갈까 하는 고민을 가지고 있다’라는 식으로 썼고 어느 당 비례로 나갈 거라는 얘기는 하지도 않았다. 그런데 경향신문 기자가 전화해서 청년비례대표 신청 마감이 28일인데 어쩔 거냐고 물어보더라. 결정을 못 내린 상황이라 고려하는 중이라고 했는데 다음날 내가 민주당 청년비례대표에 도전하기로 했다는 기사가 나갔다. 나는 청년유니온 내부에서 조합원들과 대화를 하면서 고민하는 상황이었는데 그 기사가 나가고 조합원과의 신뢰가 깨졌다. 그래서 도전하지 않는 쪽으로 정리했다.

다만 나는 이것이 조직 차원의 정당 참여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개인의 도전이기 때문에 찬반투표를 할 문제는 아니고 동의를 구할 문제라고 보았다. 당시에는 아직 현직 위원장이었기 때문에 나가게 되면 임기 막바지긴 했지만 사임해야 한다고 보았다. 청년유니온이 언론에 많이 나와 오래된 조직인 줄로 아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 2010년 3월에 생긴 조직이다. 생긴지 만 2년이 안 된 시점에서 그런 논의가 있었던 것이다. 그것이 나름 좋은 경험이 되었을 거라고 믿고 싶다.

: 당시 외부에서 할 수 있는 일에 한계를 느끼고 정치에 참여하려고 한다는 식의 고민을 전해들었다. 정당과 결합하지 않은 노조활동에서 어떤 한계를 느낀 것이었나?

: 운동에 한계를 느꼈다기 보다는 정치에 대한 가능성을 봤다고 해야 정확하다. 나는 운동은 여전히 중요하다 생각하고 운동 없이 정치만으로 사회변혁을 이룩할 수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청년유니온 활동을 통해 정치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 눈을 뜬 것 같다. 예전의 나는 운동에만 치우쳤다. 정치에 대한 불신이 강했고 어디에도 입당한 적이 없는 무당파였다.

▲ 청년유니온의 활동은 다른 세대별 노조의 설립에도 자극이 되고 있다. ⓒ연합뉴스

: 정말인가. 학생운동을 오래한 것으로 아는데 민주노동당원도 아니었단 말인가.

: 입당한 적이 없었다. 함께 운동했던 선배들이 민주노동당 입당을 권유하는 타입이 아니었다. 2004년 총선 전후에서만 좀 얘기가 나왔던 기억이 난다. 당시 나는 너무 운동에 경도되어 정치를 무시하는 축이었다. 정치가 우리 삶에 해줄 수 있는게 뭐냐는 식이었다. 어찌보면 운동을 오래 했지만 정치에 대한 인식은 초등학생 수준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다. (웃음) 그런데 청년유니온은 정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움직인 조직이다. 노조설립을 인가받기 위해 법원판결을 기다렸고 법안 발의를 함께 했다. 그런 과정에서 정치가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것을 알았으니 때늦은 깨달음이요 고민이었다.

: 그런데 개인 차원의 참여라는 것이 아쉽다. 기왕에 조직이 있는데 청년유니온이라는 노조 조직 차원에서 정당과 연합하는 고민을 조합원과 함께 진행했다면 어땠을까. 운동조직과 정당이 좀 더 의미있게 결합하는 형식을 찾아볼 수 있지 않았을까.

: 그건 나와 상관없이 청년유니온이 계속해서 해야 할 고민이다. 누가 출마하느냐 입당하느냐에 상관없이 지속되어야 할 고민 아닌가. 유니온 내부를 보면 물론 비율은 다르지만 새누리당 지지자부터 녹색당 창당발기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특정 정당과 연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과연 그렇게 하는 것이 옳으냐는 질문도 나오게 된다. 아마 새누리당은 안 되고 박근혜는 안 된다는 정도의 원칙을 세우려고 해도 상당한 내부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그런 논의를 하는 공론장이 필요하다. 이게 김영경이란 사람이 출마하는 문제로만 유니온에 던져질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으로는 유니온 뿐 아니라 어떤 노조라도 개인이 그 조직과 정당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설령 그렇게 하더라도 그 조직을 정당의 하부 조직으로 전락하게 만든다는 비판이 나올게 될 것 같다.

: 말하려는 것은 이런 것이다. 노동조합의 전직 간부들이 조직 차원의 결의와는 상관없이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으로 흘러 들어간다. 그리고 자리를 받거나 공천을 받는다. 이렇게 되면 노동운동의 성과나 영향력을 그들 개인의 것으로 바꾸어 출세를 도모했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지 않나. 물론 청년유니온 정도 영향력의 단체에 적용하기엔 어울리지 않는 얘기일 수 있다. 하지만 형식적으로는 그런 이들과 비슷한 행보라는 비판이 있을 수 있지 않을까. 다만 이 비판이 유의미하려면 노동조합 차원에서 특정 정당과의 연합을 공식화하는, 그러니까 영국 노동당 같은 모델이 있어야 하는데 한국에서 이런 종류의 시도들이 모두 깨져나가는 상황이라 좀 맥락이 안 맞고 뚜렷한 대안이 안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 지난 2일 전국청년유니온 한지혜 위원장(오른쪽)과 노년유니온 김선태 위원장이 서울지방고용청에 노동조합 설립신고서를 제출하기 위해 걸어가는 모습 ⓒ연합뉴스

: 무슨 말인지 알겠고 그런 비판도 가능하다고 본다. 그런데 앞서 얘기했듯 유니온 안에선 특정 정당과의 연대를 이끌어내기가 어려운 구조다. 새누리당 지지자야 소수라 치더라도 민주당과 공식적으로 연대하자고 하면 진보정당 지지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그래서 노동조합은 노동조합의 일을 하고 정치권은 정치권의 일을 하면서 만나자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니 결국 정치는 개인이 할 수밖에 없는 일이 된다. 독자 영역을 구축하며 그 틀 안에서 연대하는 것이 맞지 우리 조직이 연대하고 이 조직의 대표가 그 정당으로 갔으니 우리 조직의 요구를 다 받으라고 정당에 과도하게 요구하면 양쪽이 다 괴롭고 정치가 실패한다고 본다.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이 4년의 국회의원 임기를 마치면서 이런 자평을 했다. ‘민주노조의 대표로서 너무 많은 현장의 요구를 받아들이려 하다 보니 정치를 하지 못했다’라고. 노동계 대표라는 이유로 요구되는 것들이 많다 보니 현장만 돌다가 4년이 끝났다는 것이다. 연대 협력을 구축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과 우리 목소리만 내야 한다고 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문제다. 기존의 운동세력이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의식이 별로 없는 것 같다.

: 하지만 캠프 안에서도 청년유니온에서 가졌던 문제의식에 입각해서 활동하거나 청년유니온과 연계하는 활동을 당내에서 추구해볼 수도 있지 않나. 이에 대한 역할모델은 찾을 수 있을까.

: 청년유니온과 당장 연계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연계야 서로가 필요하면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일 아닌가. 유니온과의 연계가 문제의 핵심은 아니고, 정치 영역에 갔을 때 유니온에서 배우고 느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연대의 감각, 그런 결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느냐의 문제라 본다. 그 결을 정치권 안에서 잃지 않고 청년 뿐 아니라 더 많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행보로 폭을 넓혀 그들을 위하고 대표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유니온에서 출발해 여기로 온 사람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선대위원장을 하면서도 대체로 청년 문제를 고민하지만 사실 청년 문제 자체가 노동 전반의 문제 및 경제민주화의 문제와 뗄 수 없으므로 거기에까지 시선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려고 한다. 나아가 정치혁신에 관한 목소리까지 담아내야 하지 않겠나.

: 일 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결이 다른 경험들을 한 것 같다. 청년유니온 위원장 임기가 끝난 후 서울시 명예부시장 역할을 하다가 문재인 캠프까지 들어오게 된 것으로 안다. 이 세개의 경험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 같다.

: 말하자면 운동과 행정과 정치다. (웃음) 물론 행정과 정치에 대한 경험은 일종의 간접경험이다. 내가 행정을 하거나 정치를 한 것은 아니고, 남이 하는 것에 조언하는 역할이니 말이다. 부시장은 명예직이고 권한이 있지는 않았다. 선대위원장 역시 근본적으로는 후보를 도와주는 것이다. 하지만 간접경험의 차원에서도 느낀 것은 많다. 현실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치열하게 고민할 때 운동이든 행정이든 정치든 시민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겠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운동과 행정과 정치에 차이가 있다는 것보다도, 운동을 이런 식으로 했어야 했던 거구나란 생각을 많이 한다. 동떨어진 가치만을 얘기할 수는 없다. 운동도 생활에 밀착한 대안을 얘기할 때 더 인정받을 수 있다. 물론 정치나 행정에선 이런 문제가 훨씬 중요하다.

그럼에도 정치와 운동이 다르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있다. 운동은 결국 자기 신념이나 가치, 원칙과 같은 것들이 제일 중요하다. 반면에 정치는 선의만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란 사실을 요즘 거듭 느낀다. 예를 들어 언론을 대하는 문제에서도 그렇다. 운동하는 사람 입장에서 말하면 언론 입장에서는 그걸 신선해하면서 기사에 의도 그대로 담아줬다. 그런데 선대위원장이 되니 똑같은 얘기를 해도 자기들 틀에서 얘기를 다른 식으로 재해석한다. 운동에는 니편 내편 구별이 없었는데, 정치에는 정쟁의 대상들이 있는 거다. 난 똑같은 선의로 발언하고 정책을 얘기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선 이미 문재인을 편든다는 관점으로 해석이 된다. 이런 게 정치구나라고 생각했다.

: 명예부시장할 때는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어떤 건의를 하였나.

: 박원순 시장은 워낙 희망제작소, 혁신일자리, 뭐 이런 걸로 청년문제에 접근하시던 분이다. 그래서 청년의 한 사람으로서 답답한 구석이 많았다. 시장님에게 청년창업, 혁신 일자리, 사회적 기업 다 좋은데 그런 건 소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냐고 거듭해서 말씀드렸다. 원래도 창업이 어려운 일인데다가 지금같은 재벌 대기업 독식 구조에서 천 개 기업이 창업하면 한 개나 살아남는다. 더구나 서울이라는 도시는 땅값도 비싸고 해서 청년들이 물질적 기반을 갖추기가 너무나도 어렵다. 이런 부분을 고민해 달라고 얘기를 굉장히 많이 했다. 시장님이 처음에는 우리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잘 못 알아들으신다는 느낌을 받았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얘기를 하니 나중에는 생각이 바뀌었다는 느낌이 오더라. 청년유니온에서 사회적 교섭을 하는 동안, 서울시립대에서 노동법 교육을 한다든지, 산하 공공기관에 표준계약서를 도입하고 청년고용 할당을 점검한다든지 하는 정책문제를 많이 제기하고 이것들이 검토되게 되었다.

: 청년유니온과 서울시 간에 사회적 교섭이 시작된 건가.

: 합법노조가 되고 난 후 요구해서 성사된 것이다. 2월에 승소하면서 서울청년유니온이 합법노조가 됐다. 서울을 시작으로 광주, 인천, 청주, 대전 5개의 노조가 설립됐다. 그후 여름부터 사회적 교섭을 제안했고 박원순 시장이 동의하셔서 급물살을 타고 진행되었다. 8월에 일종의 상견례형 첫 만남을 가진 이후 2주에 한번 씩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유니온에서 23개의 요구안을 얘기하고 있다. 요구안을 반영하기 위해 부서별로 협의하는 중인데 서울시 공무원들 말로는 청년문제 관련해서 각 부서가 협력을 하게 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것 아니겠나. 그래서 박원순 시장에게 청년부가 왜 없는 거냐, 청년이 사회적 약자가 된 조건에서 청년부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 23개 요구안 관련해서는 12월에 전체적 타결안이 나오는 것으로 안다.

▲ 청년유니온은 서울시에 사회적 교섭을 요구했지만, 서울시는 사용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교섭은 정책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사진은 서울시와 청년유니온의 상견례 모습. ⓒ연합뉴스

: 부서를 신설하거나 조정하는 것이 시장의 권한으로 가능한가.

: 그렇다. 근데 법적으로 청년에 대한 규정이 명확히 없어서 그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청소년에 대한 규정은 있다. 24세까지로 되어 있다. 그러니까 청년 규정을 하려면 그 이후부터 하는게 자연스러운데 그러다보면 대학생들 대부분이 포함되지 않고 그런 문제가 있다. 반면 청년유니온의 규정은 15세에서 39세까지로 좀 넓은 편이다. 한국 사회의 '상식'에서 볼 때는 청소년에서 중년층까지를 포괄하고 있는 셈이다. 운동을 위해서 넓게 잡은 면이 있지만 법적이나 행정적인 문제에서는 좀 더 좁혀야 할 수도 있다. 앞으로 부서신설이나 법제화를 염두에 둔 청년에 대한 규정의 합의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 서울시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면 가시적 성과가 있을 수 있나.

: 가령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이라도 표준이력서를 도입한다면 영향을 미치는 한계는 있지만 일종의 가이드라인은 제시가 된다고 생각한다. 박원순 시장 본인도 자신에게 청년정책의 영역이 비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고 청년유니온의 요구를 검토하면서 그 내용을 채우려고 한다. 가이드라인에 대한 문제의식도 있다. 다만 지자체와 교섭하는 것도 진일보한 일이지만 분명한 한계도 있다. 최저임금 같은 문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년 문제는 법이나 제도와 관련된 것이 많다. 그래서 정치가 담당해야 할 몫도 중요하다.

: 알겠다. 그러면 이제 문재인 캠프의 상황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자. (계속)

▲ 청년유니온 위원장 시절의 김영경의 모습 ⓒ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