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이 비밀리에 MBC 민영화를 추진해온 사실이 한겨레 보도를 통해 드러나 큰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MBC <뉴스데스크>가 연일 한겨레에 대해 노골적인 비난을 쏟아내 '뉴스 사유화'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 16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캡처

MBC <뉴스데스크>는 16일 4번째 꼭지 <도청 의혹 한겨레 검찰 고발>, 5번째 꼭지 <'비밀회동' 장소? 누구나 다녀>를 통해 MBC 회사 특보에 실린 MBC의 입장을 집중 보도했다.

MBC는 <도청 의혹 한겨레 검찰 고발>에서 "정수장학회와 MBC의 회의내용 도청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MBC는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당사자들이 회의 내용을 녹음하지 않았기 때문에, 도청과 같은 불법적인 방법 외에는 이번 사태를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비밀회동' 장소? 누구나 다녀>에서 "한겨레신문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비밀회동을 했다며 MBC 이진숙 본부장의 얼굴이 찍힌 CCTV 화면을 건물 관리 주체인 경향신문 측으로부터 받아 공개했다"며 "(정수장학회가 입주해 있는 경향신문 건물은) 각층 엘리베이터와 비상구로 연결돼 있어 누구나 수시로 오갈 수 있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전날인 15일에도 2번째 꼭지부터 연달아 <한겨레 도청 의혹 수사 의뢰> <"교묘한 왜곡‥정치 논란 증폭"> <"지배구조 개선이 목표‥지분매각서 해법 찾아야"> 리포트를 내보내며 MBC 회사 측의 입장을 집중적으로 보도한 바 있다. 모두 MBC 정치부 기자들이 리포트한 것이다.

▲ 15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캡처

이에 대해 한겨레는 17일 사설 <문화방송의 터무니없고 악의적인 '한겨레' 비난>을 통해 "논란의 당사자가 자신을 변호하고 싶은 심정을 이해 못 할 바는 아니나, 그 비난이 터무니없고 악의적"이라며 "언론의 기본을 망각한 처신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MBC가 '한겨레가 대선국면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정치적 논란을 증폭시키려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아무런 논리적 근거가 없는 일방적인 음해"라고 반박했다.

한겨레는 MBC를 향해 "공공자산인 전파를 사유화해 한겨레를 왜곡ㆍ비난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한겨레의 이번 보도는 진실을 알린다는 언론의 책무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않았음을 독자들에게 분명하고 당당하게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