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가 보유하고 있는 MBC 지분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를 비밀리에 처분하려는 계획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 12일 한겨레 보도 캡처

12일 한겨레 단독 보도 <최필립 "부산일보, 빽 만들겠다는 이들에 매각">에 따르면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과 이상옥 MBC 전략기획부장은 지난 8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만나 MBC와 부산일보 지분 매각에 대해 논의했으며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발표하려 했다. 한겨레가 단독 입수한 녹취록에 따르면, 이들은 매각대금을 부산·경남지역 대학생들을 위한 장학금과 노인정이나 난치병 환자 치료시설에 지원하는 등 선심성 복지정책에 이용할 예정이다.

정수장학회의 MBC, 부산일보 지분 매각 계획이 알려지자 정치권과 MBC, 부산일보 구성원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의원들은 12일 오후 5시 기자회견을 열고 김재철 MBC 사장, 김재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이진숙 기획홍보 본부장,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사퇴와 청문회 자진 출석을 촉구했다.

문방위원들은 "(정수장학회가) 언론사 주식 매각 및 이를 통한 특정 지역에 '선심성' 복지사업을 계획하고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려는 음모가 드러났다"면서 "박근혜 후보를 돕기위한 이벤트를 비밀리에 추진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 선거용 음모를 기획하기까지는 최소한 김재철과 박근혜 후보의 승인 없이는 불가능 했을 것"이라며 "박근혜 후보는 국민앞에 공개 사과하고 김재철은 즉시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배재정 의원은 "최필립 이사장은 부산일보를 두고 기업 빽으로 쓸수 있게 한다고 했다"면서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라는 언론을 어떻게 바라보는 것인가"라고 분노했다. 배재정 의원은 "장물을 팔아서 부산지역 민심을 사겠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윤관석 의원 역시 "장물을 가지고 뒷거래를 해서 이를 대선 전략으로 이용하는 것이 박근혜 스타일"이라며 "지금 당장 이 같은 시도를 중단하고 박근혜 후보는 사실관계를 밝혀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경민 의원은 "이번 사건은 MBC를 포스코 방식으로 민영화하겠다는 것"이라면서 "민주화로 일궈낸 산물인 공영방송 MBC를 새로운 방송체제로 만들겠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신경민 의원은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은 기자도 MBC 직원도 아닌 정치 이벤트 보조원으로 전락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재천 의원도 "박근혜 후보는 사죄해야하고 김재철, 이진숙, 김재우, 최필립은 당장 사퇴하고 국감 증언대에 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직접 당사자인 MBC와 부산일보 구성원들도 반발했다.

MBC노동조합은 12일 즉각 성명을 발표해 "온갖 부정과 비리의 온상으로 퇴진압력을 받고 있는 김재철이 최필립 이사장과 밀실에서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김재철은 박근혜 후보를 위해 대놓고 선거운동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MBC노조는 "김재철의 MBC는 대선을 앞두고 역사상 유례가 없는 편파보도로 일관하며 박근혜 후보 선거운동에 주력하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공영방송을 완전히 해체해 특정 지역에 수천억원을 뿌리며 대놓고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나섰다"며 "퇴진 대상인 김재철과 최필립 이사장이 공영방송 MBC를 겁도 없이 이런 식으로 유린하겠다고 나선 것은 사전에 박근혜 후보와 교감을 나눈 것 아닌지 분명한 답변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 역시 12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MBC와 부산일보가 이 정도 성장한 것은 구성원들의 힘이었다"며 "자기들은 돈 한 푼 안 들이고 이 중요한 시점에 전략지역으로 꼽히는 곳에서 장학사업 등을 하겠다는 것은 명백히 정치적 의도에 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동의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며 "지난 3월 6일 법원이 고 김지태 씨 유족의 부산일보 지분 처분 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부산일보 주식은 유족 동의없이 팔 수도 없다. 최필립 이사장이 기업들과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면 사기극"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한겨레> 기사가 나간 이후 파문이 일자 최필립 이사장은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겨레 기사는 내가 알지 못하는 사항이다. MBC를 내가 어떻게 팔아요. 그것은 정부에서 팔고 말고 해야지"라며 비밀회동을 부인했다.

<미디어스>는 녹취록에 나오는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 이상옥 MBC 전략기획부장에게 수 차례 전화를 걸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