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장애인미디어운동네트워크 주최로 장애인의 IPTV 접근권 보장을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IPTV 시행령 안에 장애인의 접근성이 명시되지 않은 것과 관련해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사람이 방송과 통신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22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장애인미디어운동네트워크 주최로 장애인의IPTV 접근권 보장을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송선영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최강민 조직국장은 "사회는 발달하고 매체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지만 장애인들은 물리적 장벽 안에서 소외되고 있다"면서 "물리적 환경과 매체 환경 속에서의 차별은 곧 사회에서의 격리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최 조직국장은 이어 "방송통신위원회가 최소한의 공공성을 담보한다면 IPTV에 대한 장애인들의 동등한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나아가 정부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 문효선 집행위원장도 "뉴미디어 시대에 지역적, 신체적 이유로 정보를 공유하는 데 차별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신체적 이유로 미디어 접근을 차별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허경 간사 또한 "미디어는 산업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사회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야 하고 또 이를 책임지는 것이 미디어공공성"이라고 주장했다.

장애인미디어운동네트워크는 현재 장애인의 방송 접근권이 기술적, 내용적으로 미흡한 상황으로 이는 방송이 사회적 소수자들의 방송 접근에 대한 고민, 즉 공공성보다는 수익성을 더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 참석자가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모습. ⓒ송선영
기자회견문에서 이들은 "IPTV는 이용자들이 보다 다양하고 편리하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이야기 하고있다"며 "과연 IPTV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체인지는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방송통신위원회는 IPTV 입법에만 혈안이 되어 대중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모든 사람들이 정보접근에 있어 격리,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신체적, 사회적 약자들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며 적극적 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장애인문화공간, 정보문화누리, 장애인미디어운동네트워크, 함께사는세상 등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앞으로도 장애인 정보접근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23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2층 국제회의장에서 IPTV법 시행령 공청회를 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