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의 'KBS 장악 시도'를 규탄하는 언론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KBS에 대한 감사원의 특별감사 결정, KBS 이사회 김금수 이사장의 사의 표명 등 일련의 사태가 정연주 사장을 퇴진시키고 공영방송 KBS를 통제하려는 불순한 의도가 깔려있다는 비판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KBS 김금수 이사장 사의 표명과 관련해 21일 성명을 내고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이명박 정부가 도대체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KBS 이사들을 압박했기에 이사장이 물러나겠다고 하는 것인가?"라며 "정연주 사장을 쫓아내고 KBS를 장악하지 않으면 국정운영을 할 수 없을 만큼 무능한 정권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드러내고 있다. 더 이상 국민을 자극하지 말고 공영방송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KBS에서 손을 떼라"고 촉구했다.

민언련 "KBS 김금수 이사장, 사퇴 의사 철회하고 제 역할 다해야"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사옥 ⓒ미디어스
민언련은 또 김금수 이사장에게도 사퇴 의사를 철회하고 공영방송 수호를 위한 이사장의 역할을 끝까지 다 해줄 것을 요구했다. 민언련은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석이 되는 김금수 이사장 자리에 친여 인사를 앉힐 것이 뻔하다. 그렇게 된다면 KBS 이사회는 다수의 친여 이사들에게 장악되어 'KBS 한나라당 방송 만들기'의 전위대로 전락할 우려가 다분하다"며 "지금이라도 사의를 접고 KBS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21일 성명을 내고 "이명박 정권의 치졸함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방송사와 언론유관단체의 인사에 아예 공개적으로 개입해 임기전 중도하차 내지는 사퇴압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김금수 KBS 이사장의 사퇴설이 사실이라면 DJ정부 시절 노사정위원장, 참여정부의 KBS 이사장을 거치면서 요직을 누려온 인사가 정작 공영방송 독립의 심각한 위기 상황에서 사퇴하는 것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신임과 동시에 역사적 직무유기"라고 우려했다.

언론연대는 또한 KBS 특별감사 결정에 대해서도 "하반기 감사원 정기감사가 예정돼 있는 KBS에 (정권의) 지지율 하락의 책임을 돌리며 정연주 사장을 내몰기 위해 혈안이 돼 있는 최근의 과정을 보면 부적절한 표적 감사"라며 "국가권력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방송을 만들기 위해 압력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이번 감사는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 "정연주 사장 내몰기 혈안…부적절한 '표적감사' 중단해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본부장 박승규)도 21일 '정치적 표적감사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임기가 남은 감사원장을 내몰자마자 특별감사 결정이 내려진 것을 보면 정권 차원의 KBS 파괴 공작이 자행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혹의 시선을 거둘 수 없다"며 "임기가 시작된 지 몇 달도 되지 않아 지지율이 곤두박질친 이명박 정권이 KBS를 길들이기 위한 수단으로 이번 특별감사를 이용하려는 저의가 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KBS를 길들이려는 정권의 어떠한 시도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KBS본부는 그러나 김금수 이사장 사의 표명과 관련해서는 "용기있고 사려깊은 행동"이라고 평가하면서 KBS 내부 직능단체와 정연주 사장에게 책임을 돌렸다.

언론노조 KBS본부 "정연주 사장, 김금수 이사장의 결단 배워야"

▲ 정연주 KBS 사장 ⓒKBS
KBS본부는 21일 '정작 물러나야 할 자는 정연주다' 제목의 성명에서 "김 이사장이 갑작스럽게 사퇴라는 형식을 통해 이사장의 책무를 마치게 된 데는 사내 일부 직능단체 대표들의 책임이 크다"며 "김 이사장은 최근 몇몇 KBS 직능단체 대표들의 요청으로 마련된 자리에서 KBS 현안을 둘러싼 각 당사자들의 주장과 의견이 상이한 부분에 대해 조정이 쉽지 않다는 점과 시간 여유를 갖고 계속 노력할 계획을 밝혔지만 자신의 진의와 달리 상황이 전개됐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사내 일부 직능단체 대표들이 정연주 사장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김 이사장을 무리하게 정치적으로 이용한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는 말도 덧붙였다.

KBS본부는 아울러 "경영 파탄과 정치적 편향성으로 공영방송을 위기로 몰아놓은 장본인은 정연주 사장"이라며 "정 사장이 최소한 명예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다면 김 이사장의 결단에서 배워야 한다. 다시 한번 정 사장의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