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정부가 운영중인 브리핑시스템이 국민과 언론 사이의 소통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 언론재단이 발행하는 미디어인사이트 표지.
황치성 한국언론재단(이사장 박래부) 연구위원은 <미디어 인사이트> 5월호에 실은 '정부부처 브리핑시스템에 대한 진단과 제언'에서 정부부처 브리핑시스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

황 연구위원은 "브리핑의 질과 수준이 낮은 원인으로 해당 부처 공무원들이 브리핑제도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했다"며 "시스템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횟수나 형식 등도 부처별로 산만하게 운용되고 있을뿐더러 현재 실시하고 있는 정부부처 브리핑은 정책 발표나 내용 설명에 이어 기자들의 질의, 응답 형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나 답변의 깊이가 낮고 요식행위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는 경우, 관련정책에 대한 내용을 잘 알지 못하거나 알더라도 책임 있는 답변을 할 수 없는 구조로 인해 의미 있는 질문과 답변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황 연구위원은 정부부처 브리핑시스템의 또다른 문제점으로 브리핑 담당자 혹은 정책 홍보 책임자들의 '전문성 결여'를 꼽으며 "기자들은 일반적으로 브리핑 내용 외에 질문에 대한 책임있고 전문적인 답변을 원하지만 현재 정부부처 대변인의 대다수는 이런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연구위원은 정부부처 브리핑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브리핑 시스템화를 언급, 이를 위해 △브리핑의 정례화 △체계적인 사전준비 △부처 대변인의 역할과 위상 강화가 필요하며 브리핑 및 홍보담당자의 전문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연구위원은 또한 "정책홍보 담당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직위분류제 우선적용'이 필요하다"며 중앙공무원교육원 내 '집중교육과정 설치 및 운영'을 제안하고 언론에 대한 공무원의 수동적 자세 전환을 위한 질적 평가시스템 도입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영욱 연구위원 "차별적 규제 위한 미디어 다양성 위원회 필요"

한편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수석연구위원은 <미디어 인사이트> 5월호에 실린 '신문법 개정 방안 : 교차소유와 복수소유를 중심으로'에서 "교차소유 및 복수소유에 대한 차별적 규제를 위해 가칭 미디어다양성위원회와 같은 기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와 관련해 "위원회를 통해 신문 뿐 아니라 방송을 포함한 미디어 전반에 걸친 다양성 정도를 지속적으로 관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디어정책 제안을 할 수 있는 임무를 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