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후보는 24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5.16, 유신, 인혁당 사건 등은 헌법 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24일 오전 인혁당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사과의 뜻을 표명하면서도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은 가운데, 부산일보 노동조합과 부산지역 시민사회는 "말 뿐인 사과는 필요없다"며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박근혜 후보는 24일 오전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5.16, 유신, 인혁당 사건 등은 헌법 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도 정작 대표적인 과거사 문제로 꼽히는 '정수장학회'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은 바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을 진행해온 부산일보 노동조합과 '정수장학회 반환 부산시민연대'는 24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말 뿐인 사과는 필요없다"며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근혜 후보의 기자회견에 대해 "박정희 정권의 인권과 재산권 침해 사건으로 오늘날까지 박 후보와 그 가족의 영향력이 온존하고 있는 정수장학회와 영남학원, 육영재단 등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런 언급과 조치가 없었다"며 "박 전 대통령의 자녀들이 이사 추천 등의 방식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이들 재단은 박 후보의 '과거사'가 아니라 '현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박 후보는 강탈재산 정수장학회와 그 검은 우산아래 모여 있는 측근인사들이 속히 물러나도록 해야 한다. 최필립 이사장만 사퇴시키고 넘어가려는 것은 꼼수에 불과하다"며 "박근혜 후보는 즉각 정수장학회 이사진 퇴진에 대한 입장을 발혀라"고 밝혔다.

정수장학회 이사들을 향해서도 "최필립 이사장을 비롯한 정수장학회 이사진은 노조가 제안한 사장후보추천제를 즉각 수용하고, 부산일보 파행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며 "정수장학회 문제는 과거에서 현실로 이어지는 문제이며, 역사의식을 밝히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의 측근들을 물러나게 하는 실질적인 조치까지 해야 할 대상이기에, 박 후보의 정체성을 판단할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들은 "정치색 짙은 정수장학회와의 독립적인 관계 설정은 부산일보가 명실상부한 독립정론지로서 바로서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요건"이라며 "(그러나) 자신들의 '공주'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일에 여생을 바치기로 작정한 무리의 어긋난 충성심이 건실했던 부산일보를 끝없는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수장학회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의 노동조합은 정수장학회와의 독립적 관계 설정을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을 진행해온 바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부산일보 사측은 신문 발행을 하루 중단시키고 정치ㆍ사회부장에게 정직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으며 내달 18일에는 이정호 편집국장의 해임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