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9월이 아닌 10월에 실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민주통합당 측은 "연말 대선을 감안할 때 명백하게 여당 후보를 돕기 위한 고의지연"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 서울 여의도 MBC 방송센터 모습(자료사진) ⓒ연합뉴스

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방송문화진흥회의 MBC 경영관리ㆍ감독실태에 대해 감사원이 감사를 시행하도록 요구한 바 있다. 이 외에 △전자발찌 착용자 등 보호관찰대상자 관리실태 △혁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실태 △공익사업적립금 등 예산외로 운영되는 재정활동 △기업 연구개발(R&D) 투자 조세감면 실태 △대외군사매각(FMS) 방식의 무기구매실태 등에 대한 감사도 주문했다.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17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같은 날 결정한 여러 건의 감사 중에서 ‘FMS 무기구입 감사’, ‘지역 R&D 감면실태 감사’등 6건의 감사는 9월에 착수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MBC 감사’는 10월로 미뤄졌다"고 밝히며, "감사원은 문체부 감사 중이어서 인력이 부족하다는 핑계를 대고 있으나 이는 연말 대통령 선거일정을 감안할 때 명백하게 여당 후보를 돕기 위한 고의지연"이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그간 공정방송을 해쳐온 김재철 MBC 사장에 대해 엄정한 감사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은 감사원의 임무"라며 "권력의 눈치를 보고 (감사원의 임무를) 기망한다면 감사원 역시 국민의 큰 심판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17일 감사원 관계자는 "방문진 감사를 9월에 할지 10월에 할지 조율하는 중일 뿐이고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방문진 감사를 담당하게 될 부서가 그전에 하던 게 있어서 곧바로 감사를 하긴 힘들 것 같다. 늦어도 10월에는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감사 요구가 들어왔다고 해서 곧바로 감사에 돌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라며 "고의로 지연하는 게 아니라 일정상 어쩔 수 없다. 자료수집은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