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경향신문이 보도한 <"쇠고기파문 보도 너무 적대적/ 경향신문에 광고 줄 필요있나"> 기사에 대해 문화관광체육부가 지난 19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신청을 냈다.

▲ 경향신문 5월17일자 2면.
경향신문은 해당 기사에서 지난 9일 열린 정부 부처 대변인들의 회의 내용을 전하며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 파문에 대한 언론의 논조를 분류하고, 이에 대한 조직적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특히 경향신문 등 쇠고기 파문에 비판적 논조를 견지해온 일부 언론들에 대해서는 사실상 정부 광고 배정 등에서 차별적 대응을 검토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복수의 정부 부처 대변인들의 말을 인용해 회의 내용을 전했는데 "국가적 사안에 대해 협조가 안되는 언론사에 대해서는 각 부처별로 알아서 지혜롭게 대처하기 바란다"는 문화부 신재민 제2차관의 발언도 전언으로 인용했다.

문화부 "신재민 차관 특정 언론 언급 안해…광고 관련 지시도 없었다"

이에 대해 문화관광체육부는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내어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며 입장을 밝혔다.

문화관광체육부는 이 자료에서 △당시 회의는 '국정홍보회의'가 아니라 '부처대변인회의'이며 △조중표 국무총리실 실장은 참석한 바 없으며 소개된 발언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고 △신재민 제2차관은 특정 언론의 논조를 비판하거나 언급한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문화부는 또 경향신문이 신 차관의 발언을 두고 "사실상 정부 광고 편성과 협찬 등 업무 협조에서 '불이익'을 줄 것을 지시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한 데 대해 "부처의 자율적 판단에 영향을 미칠 어떠한 지시나 의견제시도 없었다"고 밝혔다.

해당 기자 "본질적 내용은 팩트"…일부 내용은 19일자에서 이미 정정

그러나 이에 대해 해당 기사를 쓴 경향신문 이재국 기자는 "일부 혼선이 있었을 뿐 본질적인 내용은 복수의 참석자들을 취재해 보도한 팩트"라고 반박했다.

경향은 '조중표 국무총리실 실장 참석'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 19일자 2면에서 정정 보도를 냈다. 경향은 "조원동 국무총리실 국정운영실장의 오기"이며 "조원동 실장은 관련 발언이 자신이 한 것이 아니라고 밝혀왔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언론중재위원회는 "19일 문화부로부터 정정보도 신청이 접수됐으며 심리는 26일"이라고 밝혔다.

"더 강력한 통제수단 찾을수록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될 것"

한편 정부의 언론 대응에 대해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박석운·정연구·정연우)은 20일 논평에서 "문제는 이명박 정부가 더 강력한 언론통제 수단을 찾으려하면 할수록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된다는 데 있다"며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언론과 정부를 '협조관계'로 보는 시각을 교정하고, 지지율 폭락이 '언론 탓', '홍보부족 탓'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조·중·동은 참여정부 시절 신문시장의 불법경품 단속조차 언론자유 위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며 "그런데 신문, 방송, 인터넷 가릴 것 없이 노골적인 언론통제 시도를 벌이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 대해서는 왜 입도 벙긋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이중적' 태도를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