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전신인 부일장학회 창립자인 고 김지태 씨 유족이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정수장학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고 김지태 씨 부인 송혜영 씨와 5남 김영철 씨, 6남 김영찬 씨가 함께 했다.

▲ 10일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故 김지태씨 유족들이 정수장학회 환원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故 김지태씨 부인 송혜영 씨가 유족들을 대표해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미디어스

송혜영 씨가 유족들을 대표해 낭독한 발표문에서 유족들은 “부일장학회 사건은 조선시대에도 없던 사유재산 강탈 사건”이라며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야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유족들은 “소문에 의하면 박 후보가 이사장을 교체하는 선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서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는 국민에 대한 눈가림, 속임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족들은 “박 후보 사람이 이사진에서 물러나고 고 김지태 회장 유족을 포함한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는 것이 진정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정수장학회 문제는)사유재산 강탈이나 부산일보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민주주의와 민주언론을 강탈한 사건이고 역사왜곡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유승희 민주통합당 의원은 “정수장학회 문제는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재산을 강탈한 사건”이라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뿐아니라 범민주세력이 연대해 19대 국회에서 해결할 방도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족 입장 발표 기자회견 이후 부산일보 노조도 상경투쟁 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수장학회가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부산일보 노조는 △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 이사진 퇴진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 △최필립 이사장을 비롯한 재단 이사회는 노조가 제안한 사장후보추천제를 수용하고 부산일보 파행 사태에 책임지고 즉각 사퇴할 것 △ 이명관 부산일보 사장은 조합원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할 것 등의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 이정호 부산일보 편집국장이 10일부터 광화문 프레스센터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부산일보는 정수장학회 이사진 교체에 대한 박근혜 후보의 입장 공개, 이사진과 사장퇴진, 사장후보추천제 등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미디어스

회사로부터 대기발령을 받고 두 달 동안 부산일보 앞에서 열린 편집국을 운영했던 이정호 편집국장은 이날부터 프레스센터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또 부산일보 조합원들은 내일(11일)부터 정수장학회 앞에서 릴레이 상경 1인 시위를 벌인다.

이정호 편집국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연말부터 사측은 억압과 탄압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편향된 지면 제작이라는 모호하고 자의적인 판단으로 나를 비롯해 사회부장, 정치부장 등을 징계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정호 편집국장은 “총칼로 빼앗았던 정수장학회의 생명을 늘이기 위해 징계라는 폭력을 휘두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