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이 범불교계 차원의 ‘조선일보 구독 거부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5일 오후 3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회의를 열고 “최근 불교음해성 수사와 보도, 정략적인 이용 등의 움직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성명서를 채택 발표했다.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이날 성명에서 “언론기관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사안을 광범하게 유포하고 경쟁적으로 선정적인 보도를 하고 있다”면서 “불교의 위상을 손상시켜 온 행위를 중지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주지회의는 “특정종교 편향성을 보이는 일부 언론의 경우 이런 경향이 농후하다”면서 “우리는 이런 보도가 재발할 시 명예회복을 위한 모든 법적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5일 오후 3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회의를 갖고 ‘최근 불교음해성 수사와 보도, 정략적인 이용 등의 움직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사찰 및 불교기관에 조선일보 구독거부 현수막 게재”

특히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이날 별도 결의문을 통해 “조선일보에 대해 거부운동을 전개할 것”을 결의했다. 주지회의는 “전국의 본말사와 신도·신행단체 그리고 불교신도들은 조선일보 구독을 거부하기로 했다”면서 “전국 사찰 및 불교기관에 조선일보 구독거부 현수막을 게시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9월21일자 1면 <동국대 이사장이 회주였던 월정사에 신씨 교수임용 때부터 국고 47억원 지원>과 같은 날 5면 <월정사 3년간 국고지원액, 전국 사찰중 최다>라는 기사를 통해 월정사 국고지원을 신정아씨 동국대 교수 임용과 연관 지어 의혹을 제기, 불교계의 거센 반발을 샀다. 조선일보는 월정사 보도와 관련해 지난 2일 ‘정정성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주지회의는 또 MBC에 대해서도 “종교적 편향의식으로 수 차례 불교를 훼손 폄하 보도하고 있다”면서 “보도에 신중을 기할 것을 2천만 불교도와 함께 예의주시하고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몇몇 사찰들의 불미스러운 사건들에 대해 깊은 유감과 사과의 뜻을 표한다”면서 “향후 교단운영과 사찰관리에 보다 엄정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국가문화재와 문화유산 보존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 대한불교조계종의 거센 반발을 샀던 조선일보 9월21일자 5면 기사.
주지회의는 △동국대학교 법인의 모든 이사는 사퇴할 것 △총무원은 정확한 사건 규명과 관련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할 것 △중앙종회는 종책모임을 육화정신에 입각하여 종단발전에 공의를 모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교구본사 주지회의는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 수덕사, 백양사 등 총 25개 교구에서 대흥사를 제외한 24개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이 전원 참석했으며, 3시간에 걸친 장시간의 논의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다음은 대한불교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회의가 발표한 성명서와 결의문 전문이다.

성명서

1. 전국 교구본사 주지 일동은 사찰 관리 운영과 관련하여 발생한 몇몇 사찰들의 불미스러운 사건들에 대해 깊은 유감과 사과의 뜻을 표합니다.

향후 우리 불교계는 교단 운영과 사찰 관리를 함에 있어 보다 엄정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종도들과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리며 또한 불교계의 관리 하에 있는 국가 문화재와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임을 천명합니다.

2. 한편 특정 사건과 관련한 최근 신문방송의 보도 내용이 불교의 위상을 심각하게 손상하고 있음을 생각하면서 사안의 본질과 관련하여 언론기관과 수사당국, 정부당국 그리고 정치권에 대해 전국 사찰의 입장을 묶어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첫째, 언론기관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사안을 광범하게 유포하고 경쟁적으로 선정적인 보도를 하여 불교의 위상을 손상시켜 온 행위를 중지하여 줄 것을 요청합니다.

특히 특정종교 편향성을 보이는 일부 언론의 경우 이런 경향이 농후한 바 우리는 이런 보도가 재발할 시 명예회복을 위한 모든 법적 조치를 다할 것입니다.

또한, 수사기관도 수사과정상의 각종 정보를 의도적으로 유출함으로서 피의사실을 재판 전에 공표하지 못한다는 국가법을 위반하고 있음을 직시하여 이를 시정하여 주기를 요청합니다.

둘째, 정부와 국회는 국가 문화재와 문화유산정책을 올바르게 수립하고 문화재와 문화유산 관련 예산을 적정하게 편성하여 집행하기를 촉구합니다.

문화재 관련 예산이 국가 예산의 백분의 일에 달하는 선진국에는 미치지 못한다 하더라도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재 보수 예산은 천분의 일 정도 밖에 안되는 현실에서 국가 문화재와 문화유산을 보수, 유지 관리해야 하는 사찰의 어려움을 이루 말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특별교부금 등의 예산을 대상으로 청원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시혜적으로 지급되는 현실에서는 문화재를 보수 유지할 수 없습니다.

셋째, 대통령 선거를 앞둔 정치권에게 강력히 촉구합니다. 더 이상 정치적 의도와 종교적 편향으로 불교계를 폄하하는 행위를 즉각 중지할 것을 촉구합니다.

종교의 권위는 국가와 사회를 지탱하는 윤리도덕의 근간입니다. 이러한 영역을 그 어떤 정치적 이유로도 손상시켜서는 안될 것이며 이는 국가적 손실과 불행으로 귀착될 것입니다.

결의문 1

우리 전국 교구본사 주지 일동은 최근 종교적 편견과 정치적 의도로 불교 위상을 손상시키고 있는 대표적인 일간지 조선일보에 대해 거부운동을 다음과 같이 범불교적으로 전개한다.

첫째, 전국의 본말사와 신도 ․ 신행단체 그리고 불교 신도들은 조선일보 구독을 거부한다.
둘째, 전국 사찰 및 불교 기관에 조선일보 구독거부 현수막을 게시한다.

또한, 종교적 편향의식으로 수 차례 불교를 훼손 폄하 보도하고 있는 문화방송(MBC)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면서 보도에 신중을 기할 것을 요구하며 이천만 불교도와 함께 예의주시하고 강력대처할 것임을 천명한다.

결의문 2

우리 전국 교구본사 주지 일동은 최근 신모 전동국대 교수 문제에서 비롯된 일련의 사건에 대해 관련 기관 및 관련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엄정한 책임을 묻고자 한다.

- 다 음 -

첫째, 동국대학교 법인 이사회는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고 전 이사는 사퇴할 것을 요구한다.

둘째, 총무원은 이번 사건에 대해 정확한 규명하고 관련자에 대한 징계를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중앙종회는 각종 분규와 부작용을 낳고 있는 종책모임을 육화정신에 입각하여 종단 발전에 필요한 공의를 모아주기를 요청한다.

불기 2551(2007)년 10월 5일
대한불교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회의 일동
직할교구, 용주사, 신흥사, 월정사, 법주사, 마곡사, 수덕사, 직지사, 동화사, 은해사, 불국사, 해인사, 쌍계사, 범어사, 통도사, 고운사, 금산사, 백양사, 화엄사, 송광사, 대흥사, 관음사, 선운사, 봉선사 군종특별교구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