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오후 춘천 호반체육관에서 열린 강원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20일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박근혜 후보의 압도적 승리가 예상되는 가운데, 박근혜 후보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히는 정수장학회 문제를 둘러싼 시민사회의 공세가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정수장학회 사회환수 공동대책위원회, 박정희기념도서관대책시민회의와 함께 전당대회가 예정된 20일 오후 1시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앞에서 '정수재단 해체 및 박정희 기념 도서관 폐관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그동안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에 참여해 왔던 언론노조 측은 "유신 독재시대에 대한 왜곡된 역사의식을 공공연히 표명하고 있는 박근혜 의원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또한 박 의원에게 유신 독재의 망령과 같은 정수장학회의 해체와 박정희기념 도서관의 폐관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 주식 100%, 서울 MBC 주식 30%, 경향신문 사옥 부지 723평을 소유하고 있는 실로 거대 언론 소유 재단으로, 부산일보의 편집권 독립를 가로막는 행태를 공공연히 벌이고 있으며, 공익재단법을 어겨가며 박근혜 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최필립 이사장에게 고액의 임금을 지급하는 등 우리 사회의 공익적 기능을 담당해야 하는 장학재단의 근본 취지를 무색케 하는 실로 유신 독재의 망령집단"이라며 "정수장학회를 해체하고 온전히 사회에 환원할 것을 수 차례 박근혜 의원에게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박 의원은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박정희 기념 도서관에 대해서도 "국고 208억 원을 비롯해 서울시의 무상 토지 제공을 포함해 700여억 원의 공적 재원을 토대로 설립됐음에도 불구하고, 지역 도서관으로서 사회에 공공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유신 독재 시대와 독재자 박정희의 악행을 왜곡, 미화하는 작태를 벌여, 노골적인 유신 찬양에 앞장서고 있다"며 "박정희기념 도서관의 유신 미화와 박정희 찬양을 통해 현실적인 수혜자가 새누리당의 박근혜 의원이 될 것이라는 데는 누구도 의견을 달리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을 진행해온 부산일보 노동조합도 투쟁 수위를 높일 채비를 하고 있다.

부산일보 노조는 사측이 정수장학회 비판 기사가 부산일보 지면에 실린 것을 이유로 이정호 편집국장을 국장직에서 물러나게 한 데 이어 정수장학회 특별취재팀에 관여해온 사회부장, 정치부장에 대해서도 '정직 6개월'의 중징계를 내리자 "16일까지 징계 철회 등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경영진 퇴진 등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최후의 통첩을 보냈으나 16일까지 사측이 아무런 답변도 하자 투쟁 수위를 높이기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은 "이번주에는 편집국 외에 다른 업무분야에 속한 조합원들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박근혜 의원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확정된 후인 27일에는 부산일보 사옥 앞에서 사측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 것"이라며 "파업 카드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일보 노조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6월 25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쟁의돌입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75.6%의 투표율에 찬성률 85.7%로 쟁의 행위를 결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