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부산일보의 노사가 '정수장학회로부터의 독립' 문제를 놓고 지난해부터 팽팽하게 대립해온 가운데, 8일 부산일보 노조는 이명관 부산일보 사장을 향해 '징계 철회' 등을 요구하며 "16일까지 협상안에 대해 답을 않거나 부정적인 답이 나올 시 경영진 퇴진 등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 7월 13일자로 업무가 정지된 이정호 편집국장(왼쪽)이 이호진 노조위원장(오른쪽)과 함께 부산일보 사옥 앞의 '열린 편집국'에 앉아있는 모습. ⓒ언론노조

부산일보 편집국은 지난해 말부터 부산일보 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의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과 관련한 기사를 지면에 적극 반영해 왔으나, 부산일보 사측은 이를 이유로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해 두 차례의 대기발령 조치를 단행한 데 이어 법원에 '직무수행 및 출입금지 가처분'까지 신청한 바 있다. 결국, 이정호 편집국장은 지난달 13일자로 편집국장직에서 물러나게 됐으나 대신 부산일보 사옥 앞에 마련한 '열린 편집국'으로 출근하며 오는 24일로 예정된 '편집국장 대기처분 무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8일 부산일보 노조는 이정호 편집국장을 비롯해 정수장학회 사회환원 투쟁으로 인한 징계를 철회하고, 이명관 사장의 경우 임기를 3년에서 2년으로 줄이되 연임시 사원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를 그대로 수용할 것 등을 사측에 요구하며 "16일까지 답을 않거나 부정적인 답이 나올 시 경영진 퇴진 등을 포함한 총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은 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회사측이 이정호 국장에 대해 재징계를 시도한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회사측에 요구해 왔던 타협안"이라며 "만약 16일까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다. 총파업도 신중하게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일보 사측은 여전히 강경하다.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는 절대로 철회할 수 없으며, 정치ㆍ사회ㆍ편집부장에 대한 징계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7일 오후 열린 송대성 정치부장, 이상민 사회부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노조측의 저지로 정회됐으나 부산일보 사측은 당사자들에게 8일 오후까지 서면으로 소명할 것을 요구했다.

조선 부산일보 총무국장은 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조가 몇달 전에 '징계철회'를 요구할 때부터, 사장은 이미 '거부' 입장을 밝혔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해서는 회사가 이 지경까지 온 데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는 의지가 확고하다"며 "노조는 이정호 국장에 대해 책임을 일절 묻지 말고, 오는 12월까지로 예정됐던 잔여 임기를 끝까지 채워야 한다고 하는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조선 국장은 7~8일 열리는 정치ㆍ사회ㆍ편집부장에 대한 징계위원회와 관련해서도 "만약 당사자들이 서면으로 소명하지 않을 경우, 소명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징계 결과는 곧바로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