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광고판매 대행을 맡고 있는 미디어크리에이트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심사를 앞두고 시민단체들은 허가를 보류해야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6일 오후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BS와 9개의 지역민영방송의 광고연계판매 협상과정이 불법·탈법적이었다며 방통위의 허가 보류를 요구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가 6일 오후 방통위 앞에서 미디어크리에이트 허가 보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단체회원들과 지역민방 조합원들이 방통위에 허가보류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미디어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지난달 27일 마무리된 SBS와 지역민방 간 방송광고 연계판매 협상은 SBS 측의 밀어부치기에 지역민방 사장단이 백기를 든 것의 결과"라며 "이 과정에서 지역민방 사장단은 무능의 극치를 연출했다"고 비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미디어렙법은 방송의 보도 편성과 광고영업을 분리해 공공성과 공익성을 보호하고 키스테이션과 네트워크사의 건강한 공생관계를 보장하고 있다"며 "키스테이션사의 우월한 지위와 광고 판매를 미끼로 편성권을 갖겠다는 발상은 미디어렙법을 무력화하겠다는 명확한 위법사례"라고 지적했다.

지역민방측은 SBS가 제시한 오후 9시부터 오후 12시까지 SBS 방송 85% 송출과 지역 뉴스를 오후 8시 25분부터 일괄적으로 시작하는 보도협약 체결 요구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왔다. 또 SBS는 광고매출 배분 시 직전 5년간 광고매출 평균의 97%만 넘으면 어떤 이의 제기도 할 수 없도록 해 SBS가 이를 악용할 시 매년 지역방송의 광고 매출 총액은 떨어질 수밖에 없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역민영방송노조협의회는 이와 달리 광고연계판매 협상 시 편성권, 보도협약 조항 삭제, 지역민방 광고 매출액을 SBS 총 광고매출액의 25% 이상 명시 등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지역민영방송노조협의회는 지난달 31일부터 미디어크리에이트 설립 불허를 요구하며 방통위 앞에서 농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추혜선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SBS는 광고 연계판매를 할 의무가 있는데도 지역민방과의 협상에서 미디어렙법 취지를 위반했다"면서 "협상과정의 정확한 조사를 통해 심사과정에서 면밀히 반영해 줄 것을 방통위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미디어렙법의 취지는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경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SBS의 행태는 심각한 공공성 침해와 지역성 말살"이라고 강조했다.

강성남 수석부위원장은 "현재 방통위는 일반적인 행정절차를 처리하겠는 안이한 자세로 (미디어크리에이트를) 허가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민영렙 설립의 기본 정신을 지킬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