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 사측이 정수장학회 비판 기사를 이유로 이정호 편집국장을 국장직에서 물러나게 한 데 이어 정수장학회 특별취재팀에 관여해온 이상민 사회부장 등에 대한 징계위원회도 개최하기로 해 정수장학회 문제를 둘러싼 부산일보의 노사 대립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7월 13일자로 업무가 정지된 이정호 편집국장(왼쪽)이 이호진 노조위원장(오른쪽)과 함께 부산일보 사옥 앞의 '열린 편집국'에 앉아있는 모습. ⓒ언론노조

부산일보 사측은 지난달 28일 정수장학회 특별취재팀에 관여해온 이상민 사회부장, 송대성 정치부장, 이병국 편집부장 등을 교체하는 인사안을 발표했다. 이에, 부산일보 편집국 부장ㆍ팀장단은 즉각 인사 거부를 결의하고 인사 대상자들도 기존 직책으로 신문 제작에 참여해 왔다.

그러나 이명관 부산일보 사장이 2일자 지면에서 송대성 정치부장의 칼럼에 대해 '정치부장'이라는 직책을 뺄 것을 지시하면서 다시 한번 부산일보 편집국이 발칵 뒤집혔다. 당초 송대성 부장의 데스크 칼럼에는 '정치부장'이라는 직책이 명시돼 있었으나, 인쇄 직전 이명관 사장의 지시에 따라 초판 신문에서 '정치부장' 직책이 빠진 것이다.

부산일보 노조는 "지면 제작을 총괄하는 편집국에 일체의 협의도 없이 인쇄직전 지면에 가위질을 한 초유의 사례"라며 3일 오전 편집국 조합원 비상총회를 개최한 뒤 이명관 사장을 항의 방문했다. 이호진 부산일보 노조위원장은 3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총회 개최 직후 편집국 기자들은 물론이고 부장, 팀장들까지 함께 이명관 사장을 항의방문 했으나 사장은 '사과할 뜻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고 전하며 "6일 전체 조합원 총회를 열어 향후 투쟁 방향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일보 노조는 오는 20일 새누리당 전당대회 이후 파업 돌입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또, 2일 부산일보 사측은 이상민 사회부장, 송대성 정치부장, 이병국 편집부장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사회부장, 송대성 정치부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7일 오후 3시로 예정돼 있으며 이병국 편집부장의 징계위는 8일 오후 3시에 열린다. 부산일보 노조는 7~8일 양일간 열리는 징계위원회를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