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대중문화 트렌드를 한 단어로 요약하면 '1990'년대입니다. 영화 <건축학개론>이 큰 성공을 거두었고, 1990년대 인기를 끌었던 가수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으며, 1990년대 황금기를 보낸 40대들이 트렌디 드라마 전면에 등장하면서(‘신사의 품격’) 2012년 한국 대중문화에서 1990년대는 피할 수 없는 대세입니다.
7월 24일 tvN에서 방영 예정인 <응답하라 1997>도 1990년대를 추억하는 흐름에 발맞춘 감성복고 드라마입니다. 제목에 명시되어 있다시피 <응답하라 1997>은 2012년을 살고 있는 30대들이 학창시절이었던 1997년을 회상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응답하라 1997>은 단순히 주요 배역의 학창 시절에만 중점을 두는 게 아니라, 그들이 향유했던 문화, 그러니까 일명 당시의 팬덤(빠순이)를 집중적으로 조명합니다.
사실 당시 10대 청소년기를 보낸 여성들 중에 HOT 혹은 젝스키스, 그리고 후에 나온 신화, GOD를 안 좋아했던 이들은 거의 없을 정도로 '1세대 아이돌'의 인기는 상당했습니다. 그런데 팬덤층을 삼촌 그리고 누나들로(?) 영역을 확장하여 대중문화 중심에 서는 데 성공한 '2세대 아이돌'들과 달리, '1세대 아이돌' 향유층은 10대들이었습니다. 때문에 HOT와 젝스키스는 현재 '88만원 세대'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진 20~30대의 잠시나마 찬란했던 과거를 추억할 수 있는 아련한 상징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과거 HOT와 젝스키스 오빠들을 잊지 못하는 옛 소녀팬들을 위해서 <응답하라 1997>는 아예 1세대 아이돌 전성시대를 이끌었던 젝스키스 리더 은지원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여주인공 지원이 죽자사자 쫓아다니는 HOT 토니안을 카메오로 출연시키는 등 과거 잘나가던 오빠들을 대거 등용합니다. <응답하라 1997> 제작 발표회에서는 주요 배역도 아닌 HOT 문희준과 토니가 잠시 참석하여 당시 아이돌 양대 산맥을 함께 이끈 젝스키스 은지원과 어깨동무를 하는 등 라이벌을 넘은 진정한 우정을 보여줍니다.
케이블 채널의 한계를 가진 <응답하라 1997>이 동시대를 살았던 30대들 시청자에게 얼마나 공감대를 형성하고 인기를 끌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MP3를 넘어 아이폰으로 음악을 듣는 시대에 CD 플레이어가 집중 조명되고 <마지막 승부>, <모래시계>에 열광하던 40대들이 주연으로 나오는 로코물이 인기를 끌고 있는 지금, <응답하라 1997>같은 복고 드라마는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20대를 제치고 대중문화 전반에 서게 된 3040을 위해 그들이 황금기를 보냈던 시절을 그려내는 복고물이 봇물을 이루는 현상은 당시 아련했던 학창시절을 떠올리는 계기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한편으로는 현재와 미래가 아닌 지금보다는 살만했고 꿈이 있었던 1990년대를 회상하는 움직임들이 심상치 않게 다가옵니다.
인터넷을 통해 간단한 클릭 하나로 세상 대부분의 정보를 꿰찰 수 있는 지금과 달리, 어디에서나 전화를 할 수 없는 다소 불편한 시대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시절이 더 행복하고 좋았다고 그리워하는 이들.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의 대사를 빌리면 오늘날 시간이 갈수록 희망은 꺾어지고 팍팍해지는 삶에 대한 불만과 회피하고자하는 마음이, 오히려 꿈과 희망이 있었던 찬란했던 그 시절로 되돌아가고픈 '추억'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난 것이 아닐까 싶네요. 20대도 30~40대들도 불안감에 떨어야하는 2012년. 과연 15년, 20년 뒤 우리들은 오늘날 2012년을 어떻게 회상할지 사뭇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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