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관언유착 등으로 얼룩진 부천 지역의 언론 환경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달 18일 '부천언론개혁 범시민 대책위원회'을 출범하고 활동에 들어간 데 이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도 부천시에 대해 "일부 언론사와의 공생관계를 끊고 건전한 언론환경 조성에 적극 앞장서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 부천타임즈 양주승 기자의 '기자실 인분 투척 사건'을 다룬 3월29일 KBS <미디어포커스>(왼쪽)와 4월1일 MBC < PD수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지부장 오승호)는 6일 '부천시는 일부 언론사와 공생관계를 끊고 건전한 언론 환경 조성에 적극 앞장서라'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부천시장은 건전한 언론환경 조성에 앞장서라"며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향후에 발생하는 부천지역 언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부천시장에게 있다"라고 경고했다.

부천시지부 '브리핑 룸 열린공간 전환' '행정광고 예산 집행 중단' 등 요구

부천시지부는 부천시에 △브리핑 룸을 시민 누구나가 이용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신속히 전환할 것 △시장의 행정광고 예산 집행을 중단할 것 △자생적 언론환경을 조성할 것 △관공서에서만 구독하는 이른바 '관공서신문'의 구독을 당장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

부천시지부는 "지난 2003년 일부 지역언론의 폐해를 심각히 인식해 부천시청직장협의회(공무원노조 부천시지부의 전신, 이하 '직협')에서 기자실 폐쇄 운동을 벌인 결과, 부천시장과 직협은 기자실을 부천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고 브리핑 룸으로 전환하는 데 합의했으나 몇 년이 지난 지금 일부 언론사들은 브리핑 룸을 사유화하고 있다"며 "특히 일부 기자들의 도덕적 해이는 도를 지나쳐 지난 2005년에는 대낮에 브리핑 룸에서 노름하는 것이 수차례 목격되고, 급기야 지난 3월 17일에는 기자실에서 오물투척사건이 발발하는 데 이르렀다"고 밝혔다.

부천시지부 "범시민 대책위원회 활동에 동참하겠다"

부천시지부는 "부천시 역시 이들 신문사와 '행정광고'라는 달콤한 유혹으로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최근 3년간 언론사별 행정광고 집행내역 및 신문구독내역 공개, 브리핑 룸 완전개방 등을 요구한 '부천언론개혁 범시민 대책위원회'의 활동에 기꺼이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부천언론개혁 범시민 대책위원회'도 부천시청 기자단과의 유착 의혹 등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는 부천시에 대해 지난달 22일 "사태를 유발했음에도 아무런 반성이나 개선의지를 찾을 수 없다. 부당한 언론관련 행태를 바로잡아 건강한 지역언론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라"고 주장한 바 있다.

다음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부천시는 일부 언론사와 공생관계를 끊고 건전한 언론 환경 조성에 적극 앞장서라!

지난 2003년, 일부 지방(지역)언론의 폐해를 심각히 인식하여 부천시청직장협의회(공무원노조 부천시지부의 전신, 이하 ‘직협’)에서 기자실 폐쇄 운동을 벌인 결과, 부천시장과 직협은 기자실을 부천시민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고 언론사들이 상주하지 않는 조건하에 회의탁자와 송고용 테이블을 비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브리핑 룸으로 전환하는 데 합의하였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나 지방언론에 대한 감시가 느슨한 틈을 타서 일부 언론사들은 브리핑 룸을 일부 언론사의 전용공간으로 사유화하고 있다. 이로 인한 병폐는 송고용 테이블이 일부 기자 개인 책상으로 사유화되어 있으며, 부천시측은 열린 공간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칸막이를 설치하고 일부 기자들에게 소파 및 컴퓨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물론, ‘행정광고’라는 달콤한 유혹으로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로 인한 일부 기자들의 도덕적 해이는 도를 지나쳐 지난 2005년에는 벌건 대낮에 브리핑 룸에서 노름하는 것이 수차례 목격되고, 급기야 지난 3월 17일에는 기자실에서 오물투척사건이 발발하는 데 이르렀다.

이를 보다 못한 부천지역 제 시민단체에서는 2008년 4월 30일 부천시 브리핑 룸에서 부천시 언론문제 시민대책위(이하 ‘언론대책위’)를 가동하는 기자 회견을 열어 부천시장과 일부 기자들의 잘못된 행태에 감시활동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언론대책위는 최근 3년간의 언론사별 행정광고 집행내역 및 신문구독내역을 공개하는 것은 물론 브리핑 룸의 완전개방 등을 요구하였고 이에 공무원노조부천시지부도 기꺼이 동참하는 바이다.

이와 관련하여 공무원노조부천시지부는 부천시장이 건전한 언론환경 조성에 앞장 서주기를 바라면서 다음과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첫째, 부천시장은 무늬만 브리핑 룸이 아닌, 지난 2003년 직협과 합의한 대로 부천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신속히 전환하라.

둘째, 부천시장은 행정광고 예산을 집행하지 말 것과 아울러 기존의 예산을 삭감하고 자생적 언론환경을 조성하라!

셋째, 부천시장은 관공서에서만 구독하는 이른바 ‘관공서신문’의 구독을 즉각 중단하라!

부천시장은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는 향후 발생되는 부천지역 언론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부천시장에게 있음을 준엄히 경고하는 바이며, 이에 우리는 지속적인 언론 감시와 활동을 전개할 것이다.

2008년 5월 6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경기지역본부부천시지부(지부장 오승호)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