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조합원들은 족벌신문 조중동이 언론인 체 가장하는 시대에 함께 언론에 종사함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는 6일 '공공의 적, 족벌신문 조선·중앙·동아는 왜곡보도를 당장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최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논란과 관련한 '조중동'의 보도 행태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 조선일보 5월 6일자 3면.
언론노조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안전한 먹거리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에 어긋난다는 국민의 간절한 요구를 유언비어에 부화뇌동하는 철부지들의 행동으로 격하시키느라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면서 "인터넷 괴담이란 표제를 써가며 성숙한 시민이라면 그런 소리쯤에 귀를 기울여서는 안 된다는 식으로 국민행동의 확산을 차단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중의 의사표현을 막무가내로 정치적 선동으로 몰아세우며 불온한 시선에 잡아두려 하고 있다. 책임 소재를 적절히 추궁하는 국민의 외침을 외면하는 것도 모자라 아예 사회 불안을 야기하는 세력으로 덧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중앙일보 5월 6일자 3면.
언론노조는 또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퍼지는 광우병 걱정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협상의 부당함이란 본질은 아랑곳없이 누가 봐도 현혹되지 않을 일부 장난기 섞인 문구를 부각하느라 정신이 없다"며 "마치 촛불을 드는 사람들은 머리가 나쁜 철부지인 데다 시민사회의 성원으로 자격이 없다는 논리를 확산시키려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날 성명서에서 언론노조는 "국민들은 족벌신문 조중동이 정치적 지향을 바꾸는 것은 바라지도 않는다"면서 "이미 이들 신문은 언론을 가장한 채 정치세력과 자본권력의 이익을 위해 복무해야만 목숨을 부지할 수 있을 정도로 존립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 동아일보 5월 6일자 1면.
이어 언론노조는 "족벌신문 조중동을 우리사회에서 추방하는 것이 현 언론노조 세대의 사명이라는 점도 다시 한번 가슴에 새기고 있다"면서 "안전한 먹거리를 희구하는 평범한 우리 이웃의 희망과 용기를 불온시하며 반사회 세력으로 색칠하는 망동만은 당장 멈춰라"고 경고했다.

언론노조는 "족벌신문 조중동이 이번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물결을 왜곡하면 왜곡할수록 국민들은 점점 조중동이 언론이 아니라 정략적 팸플릿임을 알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조중동을 추방하기 위한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