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구성원들이 ‘박정찬 사장 퇴진’을 걸고 31일로 78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비노조원인 계약직 신분의 사원이 공개적으로 노조의 투쟁을 지지하고 나서 내부에서 큰 반향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 소속 K사원은 개인적으로 휴가를 내어 연합뉴스 노조가 집중 투쟁 기간으로 정한 30일부터 총파업 투쟁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해 말, 연합뉴스에 입사한 K사원은 정규직 사원에 비해 사원이 불안정한 계약직 사원으로 현재 노조에 가입돼 있지 않다. 연합뉴스는 연봉사원 형태로 계약직 사원을 모집할 경우, 1년이 지난 뒤 여러 항목 별 점수를 기준으로 재계약 여부를 결정하고 있어 K사원의 재계약 여부 역시 올 해 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스
K사원은 30일 새벽 사내게시판에 ‘무엇이 정의이고 무엇이 상식입니까’라는 글을 공개적으로 올려 이번 노조 파업의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 글은 31일 현재 조회수가 1700건이 넘었으며, K사원의 행동을 격려하는 댓글도 잇따르고 있다.

그는 먼저 “저는 노조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비노조원이고, 파업에 참여하고 있지도 않다. 경력직 연봉사원으로 입사한 지 반년이 조금 못 되어서 노조에 가입을 못했다. 아직 정직원이 아닌, 계약직 사원의 신분”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그러면서 “저는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노조가 이번 파업의 원인으로 든 불공정 보도, 근로여건 악화, 사내 민주주의 퇴보, 인사 전횡 등에 대해서는 말할 자격이 못 되는 것 같다”면서도 “하지만 6개월 동안 보고 들은 것과, 파업이 진행되는 75일 동안 노조와 사측이 보였던 행보와 발표했던 성명서 등을 보면서 나름대로 판단은 했다. 최소한 어느 쪽이 이기는 것이 제가 앞으로 다닐 회사를 위해 이로울 것인지에 대해서는 판단이 섰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선배들을 향해 “안타까운 것은 소위 시니어 선배님들의 목표가 ‘무조건 파업 빨리 풀기’에 맞혀져 있다는 점”이라며 “언론사가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가 아니냐. 단지 파업을 빨리 풀기 위해서 정의와 상식, 그리고 후배들과의 신의를 저버리는 것이 옳은 것이냐. 이렇게 해서 파업을 푼다 한 들, 그 언론사가 과연 정의사회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될까”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K사원은 이 글을 올리게 된 배경에 대해 “노조의 파업이 시작되고서 제가 생각하는 ‘정의’와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보며 마음이 편치 않았다”며 “이대로 노조가 지고 파업이 끝나면‘나 이런 회사에 다닌다’고 떳떳하게 말하기 어려울 것 같아 글을 올리게 됐다”고 노조를 통해 전했다.

한편, 연합뉴스 회사 쪽이 노조를 상대로 법원에 신청한 ‘쟁의노조행위금지 가처분’에 대한 법적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공병설 연합뉴스 노조위원장은 30일 오후 4시 서울중앙지법 358호실에 출석해 가처분 심문 변론을 받았다. 앞서 박정찬 사장은 노조와 쟁대위원, 대의원 등 모두 58명을 상대로 가처분 신청을 냈다가 이후 노조위원장, 사무국장을 제외한 나머지 노조원들에 대해서는 신청을 취하했다.

이와 함께, 연합뉴스는 최근 3차 업무복귀 명령을 통해 업무에 복귀하지 않을 경우 사규에 따른 엄중한 징계뿐 아니라 가압류 신청 및 손해배상 청구, 업무방해 고소 등 민ㆍ형사상의 모든 법적 조처를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