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섭과 이연희 투톱이면 어떤 캐스팅도 쉽게 범접할 수 없는 극강의 비주얼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미스테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싸인의 작가 김은희가 새로이 도전하는 사이버 세상의 범죄 역시도 일단은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새롭게 시작한 수목 드라마 유령은 아닌 게 아니라 진짜 유령과 싸워야 하는 운명에 처해있다.
그 유령의 첫 번째 실체는 수사극이 잘 먹히지 않는 한국의 분위기다. 두 번째는 연기력이다. 신은 때로 공평해서 어떤 배우에게는 비주얼만 주고 연기력은 봉인시켜 놓기도 한다. 이연희에게는 아직도 연기력에 대한 불안을 떨칠 수가 없다. 종잇장 하나 들지 못할 것 같은 이미지에 형사를 맡은 것이 그 불안과 논란을 온몸으로 돌파하고자 하는 의도이겠지만 자칫 부작용이 더 클 수도 있는 도전이다.
첫 회의 유령은 시작부터 강렬했다. 고 장자연 사건을 그대로 재연한 듯한 인기 여배우의 성상납 루머와 그 리스트 그리고 투신자살의 현장을 소지섭과 이연희가 우연히 목격하게 된다. 그런데 그 사건에 공교롭게도 두 사람이 쫓는 해커 하데스가 관련되어 있어서 사이버 수사대면서도 일반 사건에 개입하게 된다.
예컨대 장자연 사건을 밝히지 않는 것도 일종의 살인이라고 할 수 있다. 세상에는 이렇게 억압된 진실들이 많으며 그래서 젊은 사람들은 막강한 수사조직인 경찰보다 소위 네티즌 수사대의 능력에 더 기대게 된다. 그렇지만 사이버상에서 막강한 실력을 보이는 능력자들이 늘상 선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인 경우가 더 많다.
결국 사이버 수사대 소지섭과 이연희 그리고 사이버상 능력자 하데스가 숨어 있는 범인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유령의 첫 수사 성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실에서는 실패했지만 드라마에서라도 그 몸통까지 접근해서 처벌한다면 억울하게 희생된 여배우들의 넋을 위로해줄 수 있을 것 같다.
드라마에게 허용되는 허구란 오히려 현실을 드러내기에 아주 훌륭한 도구가 된다. 이번 유령이 장자연 사건이라는 현실 한 가운데로 뛰어든 것도 그런 시도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이렇듯 가려진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끈기과 용기가 필요하고, 또한 응원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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