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30일 "800MHz와 1.8GHz 두 개의 주파수를 모두 사용하는 멀티캐리어(Multi Carrier, 아래 MC) 시범 서비스를 서울 강남역-교보타워 사거리 구간에서 개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MC가 상용화되면 SK텔레콤은 경쟁사 대비 2배의 주파수 용량을 확보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른 LTE속도를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은 "'MC'는 현재 사용 중인 800MHz 주파수와 작년 하반기 확보한 1.8GHz주파수 대역을 추가로 사용하기 위한 기술"이라며 "800MHz 대역 LTE 이용자가 많을 경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1.8GHz 주파수를 사용하게 해 데이터 속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은 "'MC'의 핵심은 주파수 대역 추가 사용과 주파수의 효과적인 운용에 있다"면서 "두 개 주파수 대역들 중 더 빠른 속도의 주파수 대역을 선택해 LTE통신에 활용하기 때문에 특정 주파수 대역에 Network부하가 편중되지 않고 각 주파수 대역에 최적으로 트래픽이 분산된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MC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단말기와 네트워크 연동, 주파수간 핸드오버 등 최적화를 완료한 뒤 7월부터 본격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시범서비스 지역인 강남역을 비롯, 연내 서울 전역 및 부산에 적용할 예정이며, 내년 초까지 광역시 및 수도권 주요 도시 등 전국 23개 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텔레콤은 "5월 출시된 베가레이서2에 'MC'기능을 탑재했으며, 베가레이서2 이용자는 'MC'서비스가 상용화되는 7월 이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면서 "하반기 출시하는 LTE스마트폰에도 이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기 위해 제조사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