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영과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연구하는 한겨레경제연구소(소장 이원재)는 오는 30일 오후 2시 서울 명동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0층 대회의실에서 <웹 진화와 미래의 신문>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연다.

한겨레경제연구소는 보도자료를 통해 "신문이 가진 고급 콘텐츠에 대한 접근력과 기획력, 정보생산력을 유지하도록 돕고 미래의 매체 경쟁시대에 기존 신문사가 지향해야 할 미래형 신문의 조직구조와 수익창출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겨레경제연구소 홈페이지(http://www.heri.kr).

박소라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랜디 코빙톤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 저널리즘스쿨 교수와 함석진 한겨레 뉴미디어전략팀장이 '멀리플 저널리즘을 위한 뉴스 조직의 혁신'과 '뉴스 콘텐츠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을 주제로 발제를 한다.

토론자로는 △최진순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기자 △이정환 미디어오늘 기자 △황용석 건국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연구소는 "인쇄 기반 신문사들이 웹의 끊임없는 자기진화 속도에 대응해 어떠한 혁신을 계획하고 만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해 언론사 종사자 및 언론학자, 예비 언론인들이 고민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겨레경제연구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국제 세미나는 한국언론재단과 한겨레신문사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한겨레경제연구소는 한겨레신문사 부설 연구소로 사회적 기업, 그리고 기업과 사회 간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생산, 공유하는 데 연구의 중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