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회사 쪽이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합법적인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YTN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해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노조 집행부를 경찰에 고소하는 동시에 인사위원회에 회부했다. 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른 파업이지만 이와 무관한 △사장 퇴진 △해직자 복직을 주장해 ‘불법’이라는 게 회사의 주장이다.

YTN은 지난 18일, 파업과 관련해 김종욱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장, 하성준 노조 사무국장, 임장혁 노조 공정방송추진위원장 등 노조 집행부 3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서울남대문경찰서에 고소했다.

YTN 또, 이날 노조 집행부 3명에게 △불법파업 주도 △업무복귀명령 거부 △불법점거농성을 통한 업무방해 △ 임직원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오는 30일 오후 3시 징계를 목적으로 열리는 인사위원회에 회부되었음을 통보했다.

▲ 3월8일 오전 서울 YTN타워 1층 로비에서 열린 YTN 노동조합 총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이들이 '해직자는 회사로, 배석규는 집으로'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곽상아
YTN 이날 발표한 입장을 통해서 이번 YTN 노조의 파업이 “불법인 동시에 노조 권력을 되찾으려는 정치 파업”이라고 밝혔다. 또, 배석규 사장 등 경영진 5명을 사퇴해야 할 ‘5적’으로 분류한 것에 대해서도 “과장되고 왜곡된 비방을 서슴지 않는 것 또한 회사를 4년 전과 같은 혼란과 갈등으로 몰고 가려는 노조의 의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노조 집행부와 함께 이번 파업에 적극 가담한 노조원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노조 창립 14주년 기념일에 고소 및 인사위원회 회부 소식을 접한 YTN노조는 “정당한 쟁의 행위에 대해 ‘불법파업’ 주장을 되풀이하고, 습관과도 같은 징계와 소송 수순을 반복하겠다고 밝혔다”며 “구성원들의 고통을 헤아릴 생각도, 상식의 요구에 답할 의지도 없는 회사 쪽의 유일한 선택이란 늘 이런 것이었다”고 규탄하고 나섰다.

YTN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의 떳떳한 외침에 대한 회사 쪽의 대응에 당당히 대처하고 노조원을 지키겠다”며 “옳은 일을 이루는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도발이라면 더욱 당당히 견디고 이겨내겠다”고 밝혔다.

YTN노조는 21일 오전 10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1층에서 회사 쪽의 조처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임금 및 단체협상 쟁취를 비롯해 공정방송, 해고자 복직을 내걸고 지난 3월8일부터 부분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김종욱)는 지난 14일부터 2주간 전면 총파업(8차 파업)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