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21일 주주총회가 끝난 후 박정찬 사장이 나오자 노조가 사장 연임을 반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이승욱

연합뉴스 노조가 '박정찬 사퇴'를 촉구하며 3월 15일부터 총파업을 이어가는 가운데, 연합뉴스 전체 사원 816명 가운데 70% 넘는 구성원들이 박정찬 사장의 사장직 수행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연합뉴스 노조(위원장 공병설)가 4일부터 9일까지 전체 사원 816명을 대상으로 박정찬 사장의 거취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617명(참여율 75.61%)이 참여한 이번 여론조사에서 579명(93.84%)이 박 사장의 사장직 수행에 대해 반대하는 등 박 사장에 대한 반대 여론이 매우 거센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원 기준으로는 70.95%가 박 사장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현재 파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연합뉴스 구성원들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지난 3년간 (연합뉴스의) 불공정 보도 문제가 계속 제기됐으나 전혀 시정되지 않았다"며 "박정찬 사장 재임 기간 벌어진 문제점에 대해 대다수 직원들도 동의하고 있는 것"이라고 평했다.

비조합원 A씨는 10일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설문 결과에 대해 "예상했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간부사원들도 동의하고 있다"며 "'사장 거취문제'가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는 것을 사측도 알게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A씨는 이어 "이번 여론조사의 경우 비조합원까지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비조합원들의 참여정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비조합원들의 참여비율이 따로 산출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의미있는 비율"이라고 해석했다.

A씨는 "사장이 물러나면 (파업 사태가) 깔끔하게 해결되겠지만, 서로의 주장이 맞부딪히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정도 절충할 필요성도 있다"며 "(박정찬 사퇴라는) 목표를 100% 성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건에 따라서 어느정도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사태를 마무리짓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걱정스러운 부분은 사측이 이번 설문을 놓고 징계에 들어갈 수도 있다"며 "(징계를 하게 되면) 관망을 해왔거나 중재를 위해 노력했던 간부들이 (어느 편에 설지) 태도를 확실히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특파원 B씨도 10일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연한 결과"라며 "불공정 보도 문제가 지난 3년간 계속 지적됐으나 시정되지 않아 직원들이 만나면 이런 주제로 끊임없이 이야기를 해왔다"고 전했다.

B씨는 "파업에 참여하던 특파원들도 어쩔 수 없이 복귀했으나 다들 서울에서 투쟁하고 있는 사람들과 마음은 똑같다. 다들 노조를 지지하고 있다"며 "가장 좋은 방법은 한 사람(박정찬 사장)이 결단해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찬 사장의 사퇴가 아닌) 중재안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박정찬 사장이 진정으로 사과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보인다면, 어떤 식으로든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