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및 단체협상 결렬에 따라 부분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YTN노조가 창사 이래 가장 긴 전면 총파업에 들어간다.

임금 및 단체협상 쟁취를 비롯해 공정방송, 해고자 복직을 내걸고 지난 3월8일부터 부분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김종욱)는 오는 14일부터 27일까지 2주간 전면 총파업(8차 파업)을 진행한다.

▲ 3월8일 오전 서울 YTN타워 1층 로비에서 열린 YTN 노동조합 총파업 출정식에 참석한 이들이 '해직자는 회사로, 배석규는 집으로'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곽상아
이번 전면 파업 돌입 배경에 대해 김종욱 지부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한 부분이 지지부진하고, 회사 쪽에서 합법 파업을 불법 파업이라고 하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며 “이와 함께 불법사찰에 대한 청문회, 국정조사를 강하게 요구하기 위해서는 (투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 동안 YTN노조는 금요일에 시작해 월요일에 종료하는 부분 파업만을 진행해 방송에 큰 타격을 주지는 않았다. 그러나 기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2주간 전면 총파업으로 24시간 뉴스를 방송하는 YTN은 일정 부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방송 파행’ 여부에 대해서는 노사 모두 신중한 입장이다. 현재로써는 이번 총파업이 방송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지 가늠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회사 쪽에서는 “차질이 예상된다”며 보도국을 중심으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또, 비노조원인 간부들도 직접 리포트 제작에 참여하는 등 가용한 인력을 모두 동원해 방송 파행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YTN은 이번 총파업에 대해 ‘불법’으로 선언하며 노조의 집단행동에 엄포를 놓는 등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YTN은 9일 발표한 성명에서 “노조 집행부의 총파업 선언은 ‘정권 퇴진 운동’을 선언한 MBC 노조 등 언론노조의 연대파업에 동참하기 위한 정치 파업이자 불법 파업”이라며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사규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간부들로 구성된 선임사원협의회도 10일 성명을 통해 “누가 보더라도 명백한 타 방송사의 정치파업에 YTN노조가 가세하여 파업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는 모습을 볼 때 참으로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며 “이제 그만했으면 됐으니 파업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YTN노조는 지난 2009년 3월 ‘낙하산 저지 투쟁’을 이끌었던 노종면 당시 YTN노조위원장이 구속될 당시, 창사 이래 첫 총파업에 돌입해 11일 동안 총파업을 이어간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